고종 태황제/평가 (빌레펠트):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7번째 줄: 7번째 줄:
=긍정적 평가=
=긍정적 평가=
==외치==
==외치==
아버지 흥선대원왕이 청과의 전쟁에서 간도<ref>현재 연화도의 일부</ref>를 확보하며 그 기반을 다졌다면, 고종은 그 기반을 통해 영토를 크게 넓혔다. 비전과 연해주 일대<ref>현재 연화도와 해삼위 부의 일부</ref>를 제외한다면 현대 한국 판도는 사실상 고종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특히나 이 과정에서 고종은 근대화와 자주국가로서 가장 넘기 어려운 ‘러시아’라는 관문을 통과했다.  
아버지 흥선대원왕이 청과의 전쟁에서 간도<ref>현재 연화도의 일부</ref>를 확보하며 그 기반을 다졌다면, 고종은 그 기반을 통해 영토를 크게 넓혔다. 비전과 연해주 일대<ref>현재 연화도와 북위부의 일부</ref>를 제외한다면 현대 한국 판도는 사실상 고종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특히나 이 과정에서 고종은 근대화와 자주국가로서 가장 넘기 어려운 ‘러시아’라는 관문을 통과했다.  
=부정적 평가=
=부정적 평가=
=논란이 있는 평가=
=논란이 있는 평가=

2024년 8월 10일 (토) 00:27 판

공지
| 빌레펠트 연재부
빌레펠트는 현재 노후문서재정비촉진사업을 진행중입니다. 현재 설정과 맞지 않는 문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입 후 15일이 지나야 편집 가능한 문서입니다.

개요

조선의 26대 국왕, 대한국의 초대 황제로서 고종의 치세는 한국 근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손꼽힌다. 그러나 그의 치세동안 이뤄진 대부분의 업적은 친부 흥선헌문대원왕에 의해 이뤄진 것이었으며,아버지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본격적으로 왕권을 행사한 시기의 행적들은 현재까지 큰 논란거리 중 하나다. 특히나 이제는 100년이나 지난 시점의 이야기임에도 "대한국의 초대 황제"라는 역사 속에서의 위치 때문에 관련 논쟁을 꺼내는 것은 매우 꺼려진다.

긍정적 평가

외치

아버지 흥선대원왕이 청과의 전쟁에서 간도[1]를 확보하며 그 기반을 다졌다면, 고종은 그 기반을 통해 영토를 크게 넓혔다. 비전과 연해주 일대[2]를 제외한다면 현대 한국 판도는 사실상 고종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특히나 이 과정에서 고종은 근대화와 자주국가로서 가장 넘기 어려운 ‘러시아’라는 관문을 통과했다.

부정적 평가

논란이 있는 평가

  1. 현재 연화도의 일부
  2. 현재 연화도와 북위부의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