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사무처 (90년 체제)

본 세계관은 이브위키의 이용자인 솔피의 세계관입니다.

대한민국 국무총리 직속기관
[ 펼치기 · 접기 ]
내각사무처
內閣事務處 | Cabinet Secretariat
설립일 199n년 n월 n일
전신 총무처
장관 김동연
차관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구 209 (세종로)
하위 기관 국무총리비서실
국가안보실
내각인사국
내각공보국
직원 수 1421명
 |  |  |  | 
내각사무처가 있는 정부중앙청사 전경

개요

정부조직법 제14조(내각사무처)
①국무회의의 의안정리 및 서무, 법령 및 조약의 공포, 국무총리의 직무 보좌, 중앙행정기관의 행정의 지휘ㆍ감독, 정책 조정 및 사회위험ㆍ갈등의 관리, 정부업무평가 및 규제개혁, 공무원의 인사관리, 행정기관의 조직 및 정원의 관리, 행정사무의 개선, 상훈, 공무원연금, 공무원교육훈련의 제도 및 계획, 정부청사의 수급 및 관리에 관한 사무, 기타 서무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게 하기 위하여 국무총리소속하에 내각사무처를 둔다.

내각사무처는 내각사무처장관이 이끄는 한국의 행정기관 중 중추기관으로, 국무총리를 직접적으로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 국무총리의 보좌, 내각(행정)의 국무. 주요 정책의 기획·입안·조정등을 담당한다.

역사

구성과 직제

내각사무처장관

내각사무처의 수장은 내각사무처장관이다. 사무처장관은 국무총리처 장관을 겸하면서 내각사무처를 통솔하고 내각의 여러 사무에 대해 행정 부서간의 조정 역할을 담당하며, 또한 내각 사무에 대해 국회 원내교섭단체간의 조정 역할도 담당한다. 그리고 정부의 공식 정견을 발표하는 대변인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내각사무처장관은 한국 내에서 매우 강력한 정치적 위치를 가지는데, 집무실이 총리 집무실 바로 옆에 있으며 총리와 동일한 수준의 공무비를 배정받으며, 관료집단 최상위층의 인사권을 쥔 내각인사국을 통제하는 직위이기 떄문이다. 또한 모든 부서 및 행정기관을 총망라하며 업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사무처장관은 차기 총리의 등용문 격으로 인식된다.

총리와 함께 언론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서 인지도가 높고 그에 걸맞게 내각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은 직위이다. 총리의 측근이 임명되는게 보통이다.

통산·연속 최장기 사무처장관은 원희룡이다. 그는 2011년 12월부터 2017년 4월까지 5년 5개월을 오세훈 내각의 사무처장관으로 재직하였다.

역대 관방장관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명박, 오세훈 등 사무처장관직을 거쳐 거쳐 총리에 오른 사례가 여럿 존재한다.

역대 내각사무처장관

틀:역대 내각사무처장관 (90년 체제)

근무

사건·사고·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