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파로 56 (90년 체제)

본 세계관은 이브위키의 이용자인 솔피의 세계관입니다.
청파로 56
56 Cheongpa-ro
기능 국무총리 집무실
총무처 장관 집무실
국가안보실
국가경호실
내각회의실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56
전화번호 02-200-2114
역사 2003년 11월 완공
청파로 56 전경

개요

청파로 56은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56[지번]에 있는 대한민국 국무총리의 집무실로, 국무총리 집무실 뿐만 아닌 청파로 56 청사 그 자체 혹은 중앙청 청사 내 총리 보좌기관들 [1]을 뜻하기도 한다.

프랑스의 엘리제 궁전, 미국의 백악관처럼 고유명사이며, 한국 언론에서는 '청파로'라고도 많이 부른다. 참고로 출입문 상단의 지붕에는 국무총리를 상징하는 금색 무궁화 문장이 붙어 있다. 바로 옆에는 총리관저가 위치하고 있다.

국무총리는 정부의 수반으로서 총무처에 근무하는 인원들은 정부수반을 보좌하고 명을 받아 정부의 장관과 차관을 지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청파로 56에서 파견 근무하고 부처로 돌아오는 경우에는 청파로 56 근무자, 정치인들과 친분이 형성되고 능력이 있으니까 청파로 56으로 파견 간다는 인식도 있어서 청파로 56 파견 근무 자체가 경력이 되어 복귀 후 정부 내에서 입지가 강화된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공무원들과 정치인들이 가장 근무하고 싶어하는 '대한민국 권부(權府)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었다.

역사


상징

청파로 56 로고

이명박 내각 시절, 기존 로고의 낡고 권위적인 이미지를 탈피, 다양한 사용 환경에 맞춰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는 명목으로 디자인을 개선한 새 청파로 56의 로고가 확정되었다. '청파로 56을 상징하는 본관 건물의 이미지를 그대로 살리면서 국민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단순화, 상징화한 것으로 전체적인 형태와 색상을 개선하여 균형 잡힌 유연한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이는 국민을 섬기는 청파로 56, 국민과 가까운 청파로 56을 시각화한 것이다. 기존 로고보다 밝고 투명한 청색 컬러를 활용하여 '투명한 청파로 56'과 '진취적이고 젊은 청파로 56'의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로고 타입도 정부서체를 바탕으로하여 이미지를 세련되게 현대화했다.'는 것이 작업 취지다.

건물

본관

총리 집무실

여담

  1. 총무처국가안보실을 비롯한 모든 총리 보좌기관 통칭. 대부분의 경우 총무처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