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트 야코벤코 (개화)

Curio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4월 21일 (일) 14:10 판 (새 문서: {{개화 배너}}분류:개화/인물분류:개화/정치분류:개화/녹우크라이나 {{역대 녹우크라이나 총리 (개화)}} {| class="wikitable" style="border: 2px solid #580009; width: 100%; text-align: center; font-size: 10.5pt" ! style="background: linear-gradient(to right, #3C0006 0%, #580009 20%, #580009 80%, #3C0006); color: #FFD500" | 베네딕트 야코벤코 관련 틀 |- | <div class="mw-customtoggle-melashychframe" style="text-align: center; ma...)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녹우크라이나 총리
[ 펼치기 · 접기 ]
베네딕트 야코벤코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녹우크라이나 제헌위원회의 구성
[ 펼치기 · 접기 ]
할첸코 로마넨코 하예우스키 레보뉴크 호로비
흘루슈코 보즈코 의장 야코벤코 흘리보츠키 트베르돕스키


녹우크라이나 최고의회 부의장
[ 펼치기 · 접기 ]
녹우크라이나 제헌위원회 의장
초대 녹우크라이나 최고의회 부의장
제9대 녹우크라이나 총리
베네딕트 야코벤코
Венедикт Яковенко
출생 1882년 5월 29일
러시아 제국의 기 러시아 제국 체르니히우 현 탈룰라이우카
국적 러시아 제국의 기 러시아 제국
녹우크라이나의 기 녹우크라이나
사망 1937년 5월 14일 (향년 54세)
녹우크라이나의 기 녹우크라이나 볼로디스히드 마제파 자치구 최고의회청사 거리
임기 제9대 녹우크라이나 총리
1936년 11월 12일 ~ 1937년 5월 14일
[ 펼치기 · 접기 ]
학력 성 블라디미르 대학교 (역사학 / 준석사)
종교 녹우크라이나 정교회
의원 선수 4
의원 대수 1, 2, 3, 4
지역구 제야
소속 위원회 내무위원회
→정무위원회
→내무위원회
약력 바이칼 우크라이나인 공동체 지도자
녹우크라이나 제헌위원회 의장
초대 녹우크라이나 최고의회 전반기 부의장
녹우크라이나 국민혁명동맹 원내대표
제4대 녹우크라이나 내무부 장관
제4·5대 제이스카 주지사
녹우크라이나 국민혁명동맹 대표
제9대 녹우크라이나 총리

개요

녹우크라이나의 역사학자이자 정치인. 녹우크라이나 제헌위원회 의장과 제9대 녹우크라이나 총리를 역임했다. 유일하게 임기 중 사망한 총리다.

생애

정계 입문 전

야코벤코는 바이칼 지방의 우크라이나 개척민 가정에서 태어났다. 장학금을 받아 성 블라디미르 대학교(현 키예프 대학교)에 입학한 그는 우크라이나 민족주의 역사학자인 미하일로 르루셰우스키의 문하에서 역사학을 공부했고, 역사학 준석사와 준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준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에는 고향으로 돌아와 가족과 함께 제야로 이사를 가 정착했다. 야코벤코는 제야에 있는 한 출판사에서 일하며 스승인 흐루셰우스키의 민족주의 역사학 자료를 몰래 인쇄해 지역 우크라이나인들에게 배포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소소한 ‘반역 행위’가 발각되었고 그는 이 일로 러시아 제국 경찰에 체포되어 약 6개월간 옥살이를 했다.

녹우크라이나의 정치인

베네딕트 야코벤코[1]

러시아 제국이 붕괴하고 한국군시베리아에 개입하자 극동의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은 극동에 우크라이나 민족국가를 세우기 위해 극동 우크라이나인 국민대회를 설립했다. 대회는 헌법 제정을 위해 제헌위원회를 구성했고, 위원회 의장에 야코벤코가 선출되었다. 야코벤코는 위원회 의장으로서 이반 하자만이 작성한 녹우크라이나 민족자치헌법 초안을 검토하고 완성본을 제작하였다.

1918년 제헌의회의원 선거가 다가오자 야코벤코는 강경 민족주의자들과 같이 국민혁명동맹이라는 정당을 창당하고 총선에서 그의 홈그라운드인 제야에 출마하였다. 투표에서 야코벤코는 무난하게 당선되었고 모졸레우스키의 양보(?)로 최고의회 부의장에 선출되었다.[2] 부의장 저리에서 물러난 후에도 제야에 계속 출마해 도합 네 번 연속 제야 최고의회의원이 되었다.

세계 경제 대공황으로 모졸레우스키 정부의 지지율이 폭락하자 중앙 정계에 남아있다가는 순장당할 것이 분명함을 직감한 야코벤코는 중앙을 떠났고 1931년에 자신의 정치적 기반인 제이스카 주지사에 출마해 당선된다. 이후 1935년에도 당선되어 연임에 성공했다. 마침 멜라쉬치의 차기 총리를 물색하던 대통령 흐레샤티츠키의 눈에 야코벤코가 띄었다. 중앙 정계에 남아있던 동료 대부분이 모졸레우스키 정부와 함께 정치적 생명이 끝난 것과는 달리 야코벤코는 지방으로 내려가 확실한 기반을 만들어둔 상태로 살아남았고, 덕분에 멜라쉬치의 반대[3]에도 불구하고 총리에 임명되었다. 총리가 된 야코벤코는 흐레샤티츠키와 함께 대소 강경책을 추진했다.

사망

1937년 5월 12일 오전, 야코벤코의 방탄 관용차가 알 수 없는 이유로 고장났다. 이 관용차는 자동차 정비소에서 수리를 받고 다음날인 13일 오후에 다시 애코벤코에게 인도되었다.

이튿날인 1937년 5월 14일, 야코벤코는 수리된 관용차를 타고 비서와 운전사와 함께 최고의회로 출근하는 중이었다. 그런데 차가 최고의회 건물 앞에 멈추자 굉음과 함께 차가 폭발하였다. 야코벤코 등 탑승자 세 명은 현장에서 사망했다.

차량 정밀 조사 결과 야코벤코의 관용차 밑 바닥에 폭탄이 설치되어 있었다. 경찰과 정보국은 즉시 차를 수리했던 정비소로 달려갔지만 그의 차를 고친 엔지니어는 이미 직을 그만두고 나간 상태였다. 녹우크라이나 합동수사본부는 이 사건이 구소련의 정보기관인 KGB의 소행이라고 발표했다. KGB가 모종의 방법으로 야코벤코의 차를 고장내고 정비소에 차를 맡기게 유도하여, 정비소에 위장취직한 공작원이 그의 차에 폭탄을 설치했다는 것이었다. 구소련은 외교 당국의 논평을 통해 암살 연루 의혹을 부인했다.

야코벤코의 죽음으로 녹우크라이나 전국에 사흘의 애도기간이 선포되었다. 장례식에는 흐레샤티츠키, 멜라쉬치, 모힐라 등 녹우크라이나의 저명 정치인들과 우방국들의 외교관들이 참석했다.

소속 정당

소속 정당 기간 비고
1917-1931 입당
1931-1937 합당
사망
소속 정당연합 기간 비고
1917 - 1931 -

선거 이력

둘러보기

녹우크라이나의 보수 진영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이념 보수주의(녹오) · 국민주의(오극란) · 기독교 우파 · 사회보수주의 · 국민보수주의 · 자유보수주의 · 경제적 자유주의 · 가부장적 보수주의 · 태평양주의 · 애국주의 · 우익대중주의 · 자유지상적 보수주의
인물 대통령 이반 모졸레우스키 · 보리스 흐레샤티츠키 · 이반 스비트 · 이반 바흐랴니 · 올렉산드르 루덴코-데스냐크 · 세르히 테레셴코 · 페트로 올리니크 · 세르히 푸르할
대통령 후보 패트로 호로비
총리 빅토르 쿨랴브코-코레츠키 · 호르디 멜라쉬치 · 베네딕트 야코벤코 · 이반 파슬라우스키
주요 사상가
정당 원내 국민당 · 민주연합 · 기독교 민주당
원외
과거 진보당 · 국민혁명동맹 · 기독사회당 · 우파당
정당연합 국민전선 · 미래를 향한 연합
언론 인데펜단세 · 포우나 스보보디
단체 시장경제연구소 · 국민자유재단 · 퇴역군인협회 · 종교협의회
극좌 · 진보 · 자유주의 · 극우
  1. 우크라이나 제헌위원회 위원들이 기념사진으로 찍은 사진을 잘라낸 것이다. 원본 사진은 이것.
  2. 총선이 끝난 후 국민혁명동맹이 속한 국민전선은 부의장 자리를 몫으로 받았다. 국민전선 몫의 부의장으로는 국민대회 의장을 맡았던 [[이반 모졸레우스키 (개화)|]]가 유력했지만 모졸레우스키는 대통령 선거에 나갈 생각이었던지라 자리를 고사했다. 이로 인해 야코벤코가 얼떨결에 부의장이 됐다.
  3. 중도 성향이었던 멜라쉬치는 국민당의 과도한 우경화를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