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 (일본제국)

내각(内閣)은 대일본제국의 행정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내각법에 의거하여 내각총리대신부총리, 국무대신으로 구성된다. 현재 내각은 제2차 에다노 유키오 내각.

역사

1885년 태정관제도를 폐지하고 내각제를 정함과 동시에 발족하였다. 이와 동시에 궁중과 정부가 구별되었으며 이후 1889년 내각관제를 제정함에 따라 천황을 보좌하기 위한 내각이 되었다. 그러나 이는 결국 제국의회에 책임을 지지않는 상황을 만들게 되고 현임 군 장성을 육군대신과 해군대신에 임명하거나 각내불통일이라는 문제로 인해 자주 내각총사직을 하는 경우가 생겨 문제점이 다수 생기게 되었다.
총리대신 같은 경우 메이지천황 시기에는 주로 원로·중신이 대명강하에 의해 내각총리대신이 되었다. 타이쇼시대부터 쇼와 초기까지 중의원 제1당의 당수가 총리대신을 하는 등 타이쇼데모크러시 시절도 있었으나, 세계대공황으로 이는 사실상 사라졌고 결국 군 장성 출신들이 총리를 하는 시기가 1945년까지 이어졌다.
이후, 헌법 개정과 함께 내각이 헌법에 규정되면서 모든 행정권과 통수권이 내각으로 이양되었고 의원내각제의 모습을 띄는 민주적인 내각이 들어서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문민통제를 확실히 하는 등 이전의 문제를 바로잡으려는 행위가 있었다.

지위

구성

조직

대일본제국 중앙성청
大日本帝国中央省庁
1부 22성 4청 40외국 [ 펼치기 · 접기 ]
공정거래위원회
공해등조정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카지노관리위원회
범죄피해자보호위원회
국세청
금융청
관세청
국가공안위원회
경찰청
소방청
통계청
관동청
남양청
검찰청
공안조사청
이민청
교정청
대본영
병무청
군수청
정보본부
국방기획위원회
임야청
식량청
방역청
수산청
해난심판청
특허청
중소기업청
사회보험청
아동청
항공우주청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광청
스포츠청
철도청
해상방위청
방송위원회 디지털청
기상청 원자력규제위원회
중앙성청 내각총리대신 직속 기관 독립 중앙 행정 기구
대일본제국 내각총리대신 직속 기관
관방 2원 4회의 8본부 [ 펼치기 · 접기 ]

내각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이 중 국토개발청, 경제기획청, 상훈청, 부흥청의 각 장관은 국무대신를 보한다.

설치 기관

권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