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아름다운 나라)

쿠리오 긴배 도프 공산1968
벨지엄 공차 DK Dentrix
[ 세계관 설명 ] [ 문서 목록 ] [ 국가 목록 ]
이 세계관의 모든 인물, 사건, 단체, 국가는 가상이며 현실의 어떠한 인물이나 단체도 찬양하거나 비하할 의도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대한민국 총통
[ 펼치기 · 접기 ]
초대 제2대 제3대 제4대
이승만 김영삼 서석준 김대중
제5대 제6대 제7대 제8대
이회창 신기하 오세훈 정인규
제9대 제10대 제11대
김영춘 유승민 ?
고조선 · 부여 · 원삼국 · 고구려 · 백제 · 가야 · 신라 · 탐라
발해 · 후삼국 · 고려 · 조선 · 대한제국 ·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승민 관련 둘러보기 틀
[ 펼치기 · 접기 ]
현직

아태연합 정상회의 구성
[ 펼치기 · 접기 ]
아태연합 정상회의 의장 / 중화민국 총통
왕양
대한민국 (아름다운 나라)
대한민국 총통
유승민
일본 총리
고노 다로
몽골 총리
차히아깅 엘벡도르지
홍콩 수상
우치와이
파푸아뉴기니 총리
눔마 블레어
남베트남 총통
리따이헝
아무르 총통
게오르게 레이
호주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뉴질랜드 총리
저신다 아던
집행위원회 위원장
조용원
상임이사회 의장
케빈 러드
아태의회 의장
후루카와 요시히사
역임한 직위
대한민국 국회의원 (대구 달성군)
제12대
김석원
제13~17대
유승민
제18대
추경호
대한민국 제10대 총통
유승민
劉承旼 | Yoo Seung-min
출생 1958년 1월 7일
경상북도 대구시
(現 대구광역시)
국적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재임 기간 대한민국 제10대 총통
2020년 5월 13일 ~ 2026년 6월 30일
[ 펼치기 · 접기 ]
본관 강릉 유씨
부모 유수호, 강옥성
병역 대한민국 국군 수도경비사령부 병장 만기 전역
학력 우남대학교 (경제학 / 학사)
종교 불교
소속 정당
민주국민당 기호.png
의원 선수 5
의원 대수 13, 14, 15, 16, 17
지역구 대구광역시 달성군[1]
소속 계파 헌정회
성향 중도우파
진보적 보수주의, 실용주의, 신공화주의, 아태연방주의, 사회적 시장경제
약력 우남연구소 소장
대한민국 국회의원
민주국민당 원내수석부대표
민주국민당 대구광역시당 당협위원장
민주국민당 원내대표
민주국민당 비상대책위원
민주국민당 중앙위원
대한민국 총통

개요

안전한 대한민국, 신뢰의 경제 총통
19회 대선 슬로건

대한민국의 정치인. 제18회 대한민국 총통 선거에서 승리하여 총통이 되었다.

대표적인 민주국민당내 중도우파 인사로 꼽힌다.

생애

총통 이전

1958년 경북 대구에서 2남 1녀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인 유수호는 법조인 출신으로 11회 대선 민주국민당 대선후보이었고 어머니인 강옥성은 독실한 불교도였다. 유승민은 대입 예비고사에서 전국 3등을 기록하여 우남대학교 사회과학대에 진학했다. 전공으로는 경제학을 선택하여 졸업했으며 이후에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연구관으로 근무했다. 1997년 경제위기 당시에는 39세의 나이로 정부 직속 경제수습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경제 복구를 위해 노력했다. 2000년 총선를 앞두고 민주국민당 이회창 주석의 제안을 받아 민국당에 입당, 정계에 입문했다.

초선 당시에는 전국구 13번으로 공천을 받아 당선되었고 이후에는 고향인 대구에서 연이어 지역구 의원에 당선되었다. 오세훈 정부 시기에는 부총리 겸 재무부장관에 임명되어 2년 동안 활동하며 대한민국 경제를 대침체의 여파에서 벗어나게 했다는 고평가를 받았다. 2012년 총선에서는 경기도지사 후보에 공천되어 3선을 노리는 현직 도지사 이인제를 꺾고 당선되었다. 2018 대선를 위한 민국당 경선에 참여했으나 최용해에 밀려 2위로 탈락했다.그리고 최용해는 17% 차이로 정인규한테 탈탈 털린다. 총선 공천에서 당권파의 보복으로 공천 대상에서 제외되자 탈당 후 대구에서 무소속으로 출마, 당선되었고 얼마 안 있어 복당했다.

대선 참패 이후 최용해와 그의 계파가 몰락하자 유승민의 헌정회가 민국당의 주도 계파가 되었다. 그런데 정인규 성폭력 사건으로 정인규가 나락으로 갔고 총통직을 승계한 김영춘 총통이 얼마 지나지 않아 사임하면서 총통 보궐선거가 열리게 된다. 이번에는 당내 경선에서 승리한 유승민은 그 기세를 몰아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되었다.

총통 1기

우파 정당인 민주국민당 소속 치고는 사회적으로 좌파적인 정책을 먾이 추진했다. 그 예시에는 탄소세 도입[2] 등의 정책 등이 있다.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불타오르던 코로나는 초기에는 거리두기로 확산을 통제했으나 백신 확보에 늦장을 부리다 코로나가 급속도로 확산하여 전문가들보부터 질타를 받았다. 그래도 칸막이, 열체크 장비 등의 지원은 빠르게 이루어졌다.

변창흠, 김현미 등 국토건설부 장관들의 삽질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크게 상승하고 설상가상으로 주택공사 직원들의 조직적 땅 투기 의혹까지 터지며 겹악재를 맞았다. 설상가상으로 주호영 법무부장관이 윤석열이 지휘하는 검찰에 의해 구속되었다.

하지만 자신의 전문 분야였던 경제와 국방에서는 성과를 냈다. 유니콘기업&스타트업 양성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였고 2020년에는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1.2% 순성장을 이루어냈다. 고용률도 높아저 전체 고용율은 74% 청년 고용률은 61%를 달성했다. 국방 분야에서는 KF-21과 K-11 복합소총이 실전 배치되기 시작했고 해군과 유도탄 분야에 대한 튼 투자가 시행되었다.

2022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왕양 동중국 총통과 함께 러시아 비판 공동성명과 제재를 발표했다.

2022년 3월에는 국가사회주의대한노동자당에 대해 자유민주주의 질서를 부정하는 정당은 존재할 수 없으며, 그래서도 안 된다"며 위헌정당 해산심판을 요청하였다.

총통 2기

민국당 전당대회를 무난히 통과하여 19회 대선 후보로 선출되었으나 자민련이낙연 후보와 초접전을 벌였다. 결국 0.5% 차이로 승리하면서 연임에 가까스로 성공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세계 에너지 위기와 고환율 위기가 심화되자 러시아 제재와 경제 안정 두 마리 토끼를 같이 잡기 위한 각종 조치를 취했다. 재선 직후 정부 비축유의 10%인 1억 5천만 배럴을 2022년까지 추가 방출할 것을 지시했으며 미국 측 인사들에게 미 연준의장 파월에게 금리 인상 중단을 압박할 것을 요청했다.

대인관계

  • 이회창: 유승민에게 있어 이회창은 은사와 같은 존재다. 유승민이 경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세미나와 토론회 등에서 종횡무진하자 그를 유심히 지켜보던 이회창은 유승민에게 여러 차례 경제 자문을 구했고 우남연구원 원장직을 제안하여 유승민을 정계로 이끌어주었다. 그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유승민을 총통 후보로 계속해서 지원했다.
  • 김동연: 당내 연정 동지.
  • 이운석: 유승민의 수제자.
  • 최용해: 껄끄러운 동지.
  • 이낙연: 선의의 라이벌. 둘 다 중도 성향인데다가 토론의 맹수인만큼 사적인 관계는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 윤석열: 숙적.
  • 왕양: 친구.

성향

온건 보수주의자, 고전적 우남주의자로 평가받는다. 개인적인 성향은 전통적 가치 옹호 + 복지 찬성이지만 그가 속해있는 헌정연구회 멤버의 다수가 온건 경제적 자유주의 성향인 신우남주의이고 당내에서 우파 자유지상주의 성향인 자유포럼의 지지를 받고있다보니 그의 친복지 성향이 잘 드러나지 않는 편이다.

논란 및 사건사고

품격있는 말투와 철저한 공약으로 인하여 유력 정치인중 논란이 얼마 없는 정치인으로 명성이 높다.

정치적 정체성 논란

배신자 논란 (유치타)

과거 우익 성향의 보수연합회가 민주국민당의 당권을 잡아 총선에서 비당권파를 공천에서 대거 배제시키자 자신의 계파 소속 정치인들을 모아 탈당했다. 이후 유승민은 대구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었다가 이후 보수연합회가 몰락하면서 자신을 따르는 계파를 이끌고 민국당에 복당했다. 이 과정에서 보수우익 성향의 유권자들로부터 배신자 소리를 듣게 되었다.

임대아파트 거주민 비하 논란

경기도민 비하 논란

서울에서 밀려난 가난한 사람들이 경기도 살아

페미니즘 총통 논란

자신을 두고 상당한 페미니스트들이라고 하여 큰 논란이 일고 있다. 20대 남성들의 커뮤니티인 에펨코리아, 자민련 마이너 갤러리 등에서는 유승민 총통을 두고 여성우월주의 총통이라고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

같은 당의 이재명 법무부장관 역시 페미니즘은 치료받아야할 정신병이라고 발언하면서 유승민 후보를 격렬하게 비난하였다. 반면 오세훈 전 총통은 이 논란에 대해 "그런 의미로 한 말이 아니었을 것"이라며 유승민 후보를 두둔하였다.

상대당의 이낙연 후보는 "이 건에 대해서 엄중히 바라보고 있습니다"라는 답변만을 남기며 평가를 유보하였다. 안철수 대구시 수성구 재보궐 선거 후보자 역시 "제가 페미니스트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라고 답하였다.

자녀 취업 청탁 논란

저서

  • 노 이코노미 노 라이프 (1999)
  • 시원찮은 경제를 위한 육성방법 (2001)
  • 어떤 정부의 금서목록 (2004)
  • 역시 내 정치 코미디는 잘못됐다 (2006)
  • 어떤 국군의 초전자포 (2008)
  • 어서 오세요 민생지상주의 정당에 (2011)
  • 정치병이라도 공정하고싶어 (2015)
  • 주문은 상식입니까? (2016)
  • 아름다운 나라로 (2019)

책 이름을 괴상하게 짓기로 유명하다.

소속 정당

소속 기간 비고
민주국민당 기호.png
2000 - 2016 정계 입문
무소속 2016 - 2017 탈당[3]
민주국민당 기호.png
2017 - 복당

선거 이력

역대 선거 벽보
[ 펼치기 · 접기 ]
2020년 총통 선거 2022년 총통 선거

각주

  1. 이 지역구는 이후 추경호가 물려받는다.
  2. 탄소 1톤 당 약 2만 원의 세금이 부과된다.
  3. 당권파와의 갈등으로 공천 불복, 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