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일본 관련 문서 (LHG) 틀:동아시아의 교통 (LHG)
개요
도로 교통
항공 교통
일본은 특유의 길쭉한 국토의 형상 덕분에 철도교통과 함께 국내 항공교통이 매우 발달된 국가중 하나이다. 고속철과 항공기의 효율문제를 다루는 4시간의 벽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진곳 역시 일본이며 고속철 개통 이후에도 워낙 육로로 접근이 어려운 지역이나 낙도들이 많이 산재한 덕분에 이를 이어주는 항공편이 많은편이다.
일본 주요 항공사 목록
일본의 공항
궤도 교통
일본에서의 궤도 교통은 1872년 신바시~요코하마간 철도 영업을 시작한것부터 시작된다. 이후 1889년 고베, 1895년 시모노세키까지 철도가 부설되었으며 이후 철도 국유화, 협궤 선로 개궤를 거치며 전국적인 철도 네트워크를 건설하였으며, 1958년에 도쿄 아시안게임에 맞춰 세계최초의 고속철도인 도카이도 신칸센을 개통시킴으로 인하여 고속철도의 시대를 열었으며 1960년대 후반부터 현대적인 광역철도망을 건설하여 해당분야의 선구자가 되었다. 최근에는 철도 영업 150주년인 2022년을 목표로 도쿄~나고야간 리니어 신칸센 개통을 목표로 건설하고 있으며 예정대로 완공시 상업운전 시속 500km 시대를 열 예정이다.
이러한 역사를 보는것처럼 일본의 주요 간선교통은 철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세계적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여객철도망은 철도를 탄생시키고 정착시킨 영국과 유럽에서도 벤치마킹하는 수준의 기술력과 인프라를 보유하였다.
다만 화물철도망은 그리 크지 않은데 1940~50년대 일본정부에서 대대적으로 협궤선로를 표준궤로 개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세토내해를 기반으로 한 해상운송의 엄청난 가성비로 인하여 철도따위와는 경쟁이 안되는 수준이라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