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위르겐 하버마스

Communist 1968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1월 21일 (월) 23:24 판 (→주요 개념)
이 문서는 실용 문서입니다.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편집은 할 수 없습니다.
×

이 문서는 그람시 재단의 관리 하에 있는 실용 문서입니다.
해당 문서는 그람시 재단의 소속 인원 외의 인원도 자유로이 편집할 수 있습니다.

위르겐 하버마스
Jürgen Habermas
출생 1929년 6월 18일 (95세)
바이마르 공화국 프로이센 자유주 뒤셀도르프
국적 독일
직업 철학자, 대학 교수
학력 본 대학교 (철학 / 박사)
마르부르크 대학교 (교수시험 합격)
학파 프랑크푸르트 학파, 서구 마르크스주의(논란 있음), 신실용주의
주요 이력 마르부르크 대학교 교수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교수
막스 플랑크 과학기술세계 생활조건 연구소

개요

독일의 철학자.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2세대에 속하는 철학자로, 알랭 바디우, 자크 랑시에르, 주디스 버틀러 등과 함께 생존해있는 대륙철학계 최고의 거장중 한명으로 손꼽힌다.

생애

테오도어 아도르노 등 1세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영향을 받았고, 그들에게서 철학을 배웠지만 정작 아도르노는 하버마스를 학교에 받아주지 않았다. 하버마스를 제자로 받아준 것은 하버마스와 가장 크게 논쟁한 인물이기도 한 폴 가다머였는데 이는 가다머가 다른 의견을 가진 철학자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서였다고 한다.

후기로 갈수록 하버마스는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칼 포퍼, 콰인 등 영미 분석철학, 그중에서도 실용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 모습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분석철학과는 사이가 안좋은 대륙철학자 치고 하버마스는 분석철학에서 개념을 많이 빌려온 편이다. 이는 소통을 강조하는 그의 태도와도 무관치 않을 것이다.

주요 개념

생활 세계의 식민지화

테오도어 아도르노, 막스 호르크하이머 등 1세대가 발전시킨 자본주의 시대의 합리성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하버마스가 도입한 개념이다. 하버마스에 따르면, 근대화, 즉 자본주의 시대로 이행함에 따라 현대 사회는 경제 체계와 행정 체계로 구성되는 <체계>와 인간이 살아가는 영역으로 구성되는 <생활 세계>로 양분되었다. 이 두 영역은 독립적이면서도 상호작용하는데, 자본주의가 심화될수록 체계는 더더욱 복잡해지며, 이는 체계가 생활 세계를 침범하도록 만든다.

체계의 이러한 과도한 발전은, 생활 세계에서의 일상적인 실천을 위협, 파괴한다. 또한 지식을 생산하는 것이 "제도화"(아비투스)되며, 지식이나 문화를 향유하는 것 자체가 계급적인 특성을 띄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본주의의 심화는 문화적이고 일상적인 빈곤을 필연적으로 초래시킨다. 하버마스는 그렇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불러일으키고 있는 경제 혼란이나 환경 오염 등의 문제들이, 체계 내부에서 생성되기보다는, 자본주의로 인하여 체계가 너무 복잡해지고 그것이 일상의 생활세계를 과도하게 침범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다고 보았다.

이것들을 통틀어 하버마스는 <생활 세계의 식민지화>라고 하였다. 경제, 행정 체계가 인간의 삶을 지배하고, 컨트롤하는 것이 심화된 현대의 자본주의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공론장

숙의민주주의

마르크스주의자인가?

여담

  • 사실상 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닌 사람을 찾는게 더 빠른 대륙철학계에서 하버마스는 비교적 온건한 성향의 인물이기 때문에 생활과 윤리 교과서에 등장하는 몇 안되는 대륙철학자이다. 하지만 마르크스와 프로이트,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를 배우지 않고 바로 하버마스로 넘어가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이 숙의민주주의와 공론장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