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알튀세르 학파: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그람시 재단 문서}} {{목차}} {{글씨 크기|14.5|'''Althusserian'''}} == 개요 == 프랑스의 철학자 루이 알튀세르의 작업을 계승하는 서구 마르크스주의포스트 마르크스주의의 학파를 의미한다. 현대 마르크스주의 연구에서 가장 지배적인 학파 중 하나로, 21세기 이후 높은 대중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 주요 학자 == * 루이 알튀세르 *...)
 
4번째 줄: 4번째 줄:
== 개요 ==
== 개요 ==
프랑스의 철학자 [[루이 알튀세르]]의 작업을 계승하는 [[서구 마르크스주의]] 및 [[포스트 마르크스주의]]의 학파를 의미한다. 현대 마르크스주의 연구에서 가장 지배적인 학파 중 하나로, 21세기 이후 높은 대중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프랑스의 철학자 [[루이 알튀세르]]의 작업을 계승하는 [[서구 마르크스주의]] 및 [[포스트 마르크스주의]]의 학파를 의미한다. 현대 마르크스주의 연구에서 가장 지배적인 학파 중 하나로, 21세기 이후 높은 대중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 상세 ==
가장 주요한 특징은 '''반헤겔주의'''와 '''스피노자 계승'''이다. 알튀세르주의는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주요한 개념 중 대부분을 계승하지 않고 비판했다. 알튀세르는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라는 마르크스주의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을 거부하고,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융합"을 시도했다. 또한, 경제결정론 역시 거부하였으며, 알튀세르는 그 대신 "중층 결정론"이라는 개념을 통해 우리 사회의 각종 현상이 '''다원'''적인 층위에서 일어난 결과물임을 주장하며 레닌주의의 경제주의를 비판했다.<ref>다만, 알튀세르가 경제가 궁극적으로 이데올로기를 "최종 심급"에서 결정한다고 주장했다는 점은 주지해야한다. 알튀세르는 경제결정론을 거부했을 뿐 경제가 이데올로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임을 부정하지는 않았다.</ref> 결정적으로 알튀세르는 "이데올로기 저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노동자와 그들이 형성하는 당 조차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ISA)에 불과함을 주장하며 노동자가 아닌 이데올로기가 계급혁명의 주체자임을 주장했다. 이런 점을 보았을 때 알튀세르주의는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와 어마어마한 견해 차를 가지게 되었다.
== 주요 학자 ==
== 주요 학자 ==
* [[루이 알튀세르]]
* [[루이 알튀세르]]

2023년 6월 4일 (일) 15:48 판

이 문서는 실용 문서입니다.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편집은 할 수 없습니다.
×

이 문서는 그람시 재단의 관리 하에 있는 실용 문서입니다.
해당 문서는 그람시 재단의 소속 인원 외의 인원도 자유로이 편집할 수 있습니다.

Althusserian

개요

프랑스의 철학자 루이 알튀세르의 작업을 계승하는 서구 마르크스주의포스트 마르크스주의의 학파를 의미한다. 현대 마르크스주의 연구에서 가장 지배적인 학파 중 하나로, 21세기 이후 높은 대중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상세

가장 주요한 특징은 반헤겔주의스피노자 계승이다. 알튀세르주의는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주요한 개념 중 대부분을 계승하지 않고 비판했다. 알튀세르는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라는 마르크스주의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을 거부하고,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융합"을 시도했다. 또한, 경제결정론 역시 거부하였으며, 알튀세르는 그 대신 "중층 결정론"이라는 개념을 통해 우리 사회의 각종 현상이 다원적인 층위에서 일어난 결과물임을 주장하며 레닌주의의 경제주의를 비판했다.[1] 결정적으로 알튀세르는 "이데올로기 저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노동자와 그들이 형성하는 당 조차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ISA)에 불과함을 주장하며 노동자가 아닌 이데올로기가 계급혁명의 주체자임을 주장했다. 이런 점을 보았을 때 알튀세르주의는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와 어마어마한 견해 차를 가지게 되었다.

주요 학자


  1. 다만, 알튀세르가 경제가 궁극적으로 이데올로기를 "최종 심급"에서 결정한다고 주장했다는 점은 주지해야한다. 알튀세르는 경제결정론을 거부했을 뿐 경제가 이데올로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임을 부정하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