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는 무엇을 택하여 뒤쫓았나: 두 판 사이의 차이

김현제 (토론 | 기여)
김현제 (토론 | 기여)
78번째 줄: 78번째 줄:
* 사훌 공화국 : 非 파마늉아 계열이 세운 다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가라밀라,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단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동남아 국가들과 비슷하게 덥고 습한 기후를 가졌으며, 오랜 군사독재 시기를 거쳐 현재는 안정화된 민주적 중진국으로 자리잡고 있다.
* 사훌 공화국 : 非 파마늉아 계열이 세운 다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가라밀라,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단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동남아 국가들과 비슷하게 덥고 습한 기후를 가졌으며, 오랜 군사독재 시기를 거쳐 현재는 안정화된 민주적 중진국으로 자리잡고 있다.
* 티위 왕국 : 티위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밀리카피티,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행정관이다. 스스로는 "라투아티 이아라" 즉 두 개의 섬이라고 부른다.
* 티위 왕국 : 티위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밀리카피티,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행정관이다. 스스로는 "라투아티 이아라" 즉 두 개의 섬이라고 부른다.
* 이와이자 왕국 : 이와이자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건발란야, 통치체제는 전제군주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국왕이다.
* 이와이자 왕국 : 이와이자인의 민족 국가. 수도는 아운바르나, 최대도시는 건발란야, 통치체제는 전제군주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국왕이다. 예술성 높은 암각화로 유명하며, 관련된 관광 상품이 불티나게 팔린다.
* 욜릉우 왕국 : 욜릉우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눌런바이,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총독이다.
* 욜릉우 왕국 : 욜릉우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눌런바이,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수도 눌런바이에 위치한 보크사이트-알루미나 정제소는 국영 즉 왕실 직영이며 도시경제의 1/4을 담당하고 있다.
* 야뉴와 왕국 : 야뉴와인의 민족 국가.
* 야뉴와 왕국 : 야뉴와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부루룰라, 통치체제는 전제군주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국왕이다. 유려한 사암 협곡으로 유명하며, 강과 해안 수역에는 바라문디나 바다악어 등이 서식하여 스포츠 낚시꾼들의 발길를 끌고 있다.
* 가라와탕카 공화국 : 가라와인과 탕카인의 국가.
* 가라와탕카 공화국 : 가라와인과 탕카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도마지, 통치제제는 이원집정부제 · 양원제, 국가원수는 대통령,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별개의 두 민족이 합심하여 세운 나라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가라와인이면 총리는 탕카인이어야 하는 식으로 특정 민족의 권력 독점을 방지하는 법률이 제정되어 있다.
* 파마 제국 : 파마인과 칼라라가우야인의 국가.
* 파마 제국 : 파마인과 칼라라가우야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기무이,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황제,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고금을 불문하고 사훌리아의 가장 강력한 군주국으로서, 전성기에는 남방의 마이 공화국과 마라 공화국의 영토까지도 다스렸었다. 현재도 북사훌리아의 타 군주국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황제국으로 대우받고 있다.


=== 서사훌리아 ===
=== 서사훌리아 ===
* 늉아 합중국 : 늉아인<ref>현실의 늉아족, 카냐라족, 만타타족, 카투족, 미르닝족</ref>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불루,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양원제 · 연방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균형 좋게 육성된 북부의 광업과 남부의 농업은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쌍두마차로서, 늉아를 사훌리아 최강국으로 우뚝 세웠다.
* 늉아 합중국 : 늉아인<ref>현실의 늉아족, 카냐라족, 만타타족, 카투족, 미르닝족</ref>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불루,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양원제 · 연방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균형 좋게 육성된 북부의 광업과 남부의 농업은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쌍두마차로서, 늉아를 사훌리아 최강국으로 우뚝 세웠다.
* 와티 연방 : 와티인<ref>현실의 와티족, 마릉우족, 응아야르타족, 응움핀야파족, 와루뭉우족</ref>의 민족 국가. 수도는, 최대도시는 유릉쿠라쿠르, 통치체제는 의원내각제 · 양원제 · 연방제, 국가원수는 총통,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광대한 영토를 가지고 있지만 국토의 대부분이 사막지대이기 때문에 사실상 있으나마나 한 상태로, 극도의 빈곤 상태에 놓여있다.
* 와티 연방 : 와티인<ref>현실의 와티족, 마릉우족, 응아야르타족, 응움핀야파족, 와루뭉우족</ref>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유릉쿠라쿠르, 통치체제는 의원내각제 · 양원제 · 연방제, 국가원수는 총통,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광대한 영토를 가지고 있지만 국토의 대부분이 사막지대이기 때문에 사실상 있으나마나 한 상태로, 극도의 빈곤 상태에 놓여있다.


=== 동사훌리아 ===
=== 동사훌리아 ===
* 응아나 공화국 : 응아나인
* 응아나 공화국 : 응아나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우란당기,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양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사막 인근 내륙에 위치하고 있는데다가 대찬정 분지의 수자원 경쟁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약소국이다.
* 마이 공화국 : 마이인
* 마이 공화국 : 마이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피투리, 통치체제는 의원내각제 · 양원제, 국가원수는 대통령,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수도의 이름이기도 한 "피투리"는 사훌리아의 토종 담배를 의미하는데, 재배 시에 지력을 꽤나 소비하는 작물이다. 다만 국가의 주요 산업이라 할 것이 이외에는 딱히 없는지라 문제는 날로 불어나는 중이다.
* 아런테 왕국 : 아런테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음반둬,  
* 아런테 왕국 : 아런테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음반둬, 통치체제는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행정관이다.
* 카나 공화국 : 카나인
* 카나 공화국 : 카나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카티탄다, 통치체제는 이원집정부제 · 양원제, 국가원수는 대통령,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 마라 공화국 : 마라인과 지르발인의 국가.
* 마라 공화국 : 마라인과 지르발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유이베라,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단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 누사 연방공화국 : 와카카비인과 두루발인의 국가.
* 누사 연방공화국 : 와카카비인과 두루발인의 국가. 수도는 누사, 최대도시는 마간진,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양원제 · 연방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걸출한 해양도시들을 대거 가지고 있는 세계 무역의 허브로, 이를 기반으로 탄탄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동사훌리아의 경제대국으로 자리매김했다.


=== 남사훌리아 ===
=== 남사훌리아 ===
* 투라유라 공화국 : 투라유라인. 수도 및 최대도시는 단다냐,  
* 투라유라 공화국 : 투라유라인. 수도 및 최대도시는 단다냐, 통치체제는 의원내각제 · 양원제, 국가원수는 대통령,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 얄리 공화국 : 얄리인, 바간지인
* 얄리 공화국 : 얄리인과 바간지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윌야마,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단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 와라네 연맹 : 유인쿠리인, 무루와리인,
* 와라네 연맹 : 유인쿠리인과 무루와리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와라네,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단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1788년 건국 당시에는 연방제였지만 1901년 개헌을 통해 단일국가 체제가 되었음에도 국호만큼은 여전히 연맹으로 하고 있다.
* 쿨린 왕국 : 쿨린인이 세운 국가로 응아리녜리인과 이타이타인의 고유 영토를 복속하여  
* 쿨린 왕국 : 쿨린인이 응아린제리인과 이타이타인의 전통적 영토를 복속하여 세운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남,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 단원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1872년 입헌 이후 초대 총리로 지명된 와루왈디 응구나이트포니는 제2국민인 응아린제리인 출신으로 국가통합의 상징이 되었으며, 그 아들인 와루왈디 응구나이트포니 2세는 사훌리아의 다 빈치라고도 불리는 뛰어난 발명가로 전세계에서 존경받는 위인이다.
* 팔라와 제국 : 팔라와인의 민족 국가.
* 팔라와 제국 : 팔라와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니팔루나,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황제,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사훌리아 본토와는 이질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청정하고도 풍족한 자연환경을 양분 삼아 국력을 대폭 끌어올려 고유의 문화와 자주권을 지켜낸 결과이다.


== 각주 ==
== 각주 ==

2025년 5월 31일 (토) 15:14 판

우리들은 무엇을
구하여 살아왔나
[ 펼치기 · 접기 ]
그림자는 무엇을 택하여 뒤쫓았나
장르 대체역사
연재자 김현제
연재 시작일 2025년 05월 18일
(연재 시작일로부터 +204일, 0주년)
라이선스 저작권 제공 안함

개요

Wiyathul
Winangaylanha Ngaya Nginunha (Gamilaraay)

내가 너를 알고 깨달았으니 이는 곧 사랑이라

"호주 원주민이 혹독한 환경을 극복하고 중앙집권국가를 세우는데 성공했다면?"이라는 질문을 전제로 하는 대체역사 세계관.

소개

서늘한 그늘 아래 검은백정새 하나

오늘따라 아침 새 우는 소리가 명랑한 건,
어쩌면 단순한 착각이 아닐런지도 모른다

존귀한 맏아들이여, 우릴 지으시고 비를 내리심을 찬미하나이다
위대한 아우들이여, 간악한 자 번개로 심판하심을 감사하나이다
우리 머릿결은 고요한 바닷물과도 같고 그 색에 밤낮이 담겼으니
이 땅의 진정한 주인을 보증하려는 큰 계획임을 어찌 모르리이까

동북의 푸른 바다는 저기 깊은 곳으로부터 풍요의 씨를 실어오고
동남의 누렇게 익어난 기장과 살찐 물고기는 주린 배를 불리우며
서북의 황량한 사막은 남몰래 머금은 샘물로 우리를 다시 세우고
서남의 쇠냄새나는 거친 손들은 스스로를 지킬 힘이 되어 주었네

피땀눈물로 일군 드넓은 낙원
세세의 역사와 비밀의 신성을
우리는 목숨 바쳐 사수하리라

그저, 사랑하기 때문에.

시대사

국가 목록

21세기 사훌리아의 판도

북사훌리아

  • 사훌 공화국 : 非 파마늉아 계열이 세운 다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가라밀라,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단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동남아 국가들과 비슷하게 덥고 습한 기후를 가졌으며, 오랜 군사독재 시기를 거쳐 현재는 안정화된 민주적 중진국으로 자리잡고 있다.
  • 티위 왕국 : 티위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밀리카피티,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행정관이다. 스스로는 "라투아티 이아라" 즉 두 개의 섬이라고 부른다.
  • 이와이자 왕국 : 이와이자인의 민족 국가. 수도는 아운바르나, 최대도시는 건발란야, 통치체제는 전제군주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국왕이다. 예술성 높은 암각화로 유명하며, 관련된 관광 상품이 불티나게 팔린다.
  • 욜릉우 왕국 : 욜릉우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눌런바이,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수도 눌런바이에 위치한 보크사이트-알루미나 정제소는 국영 즉 왕실 직영이며 도시경제의 1/4을 담당하고 있다.
  • 야뉴와 왕국 : 야뉴와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부루룰라, 통치체제는 전제군주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국왕이다. 유려한 사암 협곡으로 유명하며, 강과 해안 수역에는 바라문디나 바다악어 등이 서식하여 스포츠 낚시꾼들의 발길를 끌고 있다.
  • 가라와탕카 공화국 : 가라와인과 탕카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도마지, 통치제제는 이원집정부제 · 양원제, 국가원수는 대통령,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별개의 두 민족이 합심하여 세운 나라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가라와인이면 총리는 탕카인이어야 하는 식으로 특정 민족의 권력 독점을 방지하는 법률이 제정되어 있다.
  • 파마 제국 : 파마인과 칼라라가우야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기무이,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황제,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고금을 불문하고 사훌리아의 가장 강력한 군주국으로서, 전성기에는 남방의 마이 공화국과 마라 공화국의 영토까지도 다스렸었다. 현재도 북사훌리아의 타 군주국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황제국으로 대우받고 있다.

서사훌리아

  • 늉아 합중국 : 늉아인[1]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불루,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양원제 · 연방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균형 좋게 육성된 북부의 광업과 남부의 농업은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쌍두마차로서, 늉아를 사훌리아 최강국으로 우뚝 세웠다.
  • 와티 연방 : 와티인[2]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유릉쿠라쿠르, 통치체제는 의원내각제 · 양원제 · 연방제, 국가원수는 총통,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광대한 영토를 가지고 있지만 국토의 대부분이 사막지대이기 때문에 사실상 있으나마나 한 상태로, 극도의 빈곤 상태에 놓여있다.

동사훌리아

  • 응아나 공화국 : 응아나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우란당기,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양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사막 인근 내륙에 위치하고 있는데다가 대찬정 분지의 수자원 경쟁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약소국이다.
  • 마이 공화국 : 마이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피투리, 통치체제는 의원내각제 · 양원제, 국가원수는 대통령,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수도의 이름이기도 한 "피투리"는 사훌리아의 토종 담배를 의미하는데, 재배 시에 지력을 꽤나 소비하는 작물이다. 다만 국가의 주요 산업이라 할 것이 이외에는 딱히 없는지라 문제는 날로 불어나는 중이다.
  • 아런테 왕국 : 아런테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음반둬, 통치체제는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행정관이다.
  • 카나 공화국 : 카나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카티탄다, 통치체제는 이원집정부제 · 양원제, 국가원수는 대통령,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 마라 공화국 : 마라인과 지르발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유이베라,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단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 누사 연방공화국 : 와카카비인과 두루발인의 국가. 수도는 누사, 최대도시는 마간진,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양원제 · 연방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걸출한 해양도시들을 대거 가지고 있는 세계 무역의 허브로, 이를 기반으로 탄탄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동사훌리아의 경제대국으로 자리매김했다.

남사훌리아

  • 투라유라 공화국 : 투라유라인. 수도 및 최대도시는 단다냐, 통치체제는 의원내각제 · 양원제, 국가원수는 대통령,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 얄리 공화국 : 얄리인과 바간지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윌야마,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단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 와라네 연맹 : 유인쿠리인과 무루와리인의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와라네, 통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 · 단원제, 국가원수 및 행정수반은 대통령이다. 1788년 건국 당시에는 연방제였지만 1901년 개헌을 통해 단일국가 체제가 되었음에도 국호만큼은 여전히 연맹으로 하고 있다.
  • 쿨린 왕국 : 쿨린인이 응아린제리인과 이타이타인의 전통적 영토를 복속하여 세운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남,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 단원제, 국가원수는 국왕,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1872년 입헌 이후 초대 총리로 지명된 와루왈디 응구나이트포니는 제2국민인 응아린제리인 출신으로 국가통합의 상징이 되었으며, 그 아들인 와루왈디 응구나이트포니 2세는 사훌리아의 다 빈치라고도 불리는 뛰어난 발명가로 전세계에서 존경받는 위인이다.
  • 팔라와 제국 : 팔라와인의 민족 국가. 수도 및 최대도시는 니팔루나, 통치체제는 입헌군주제, 국가원수는 황제, 행정수반은 총리이다. 사훌리아 본토와는 이질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청정하고도 풍족한 자연환경을 양분 삼아 국력을 대폭 끌어올려 고유의 문화와 자주권을 지켜낸 결과이다.

각주

  1. 현실의 늉아족, 카냐라족, 만타타족, 카투족, 미르닝족
  2. 현실의 와티족, 마릉우족, 응아야르타족, 응움핀야파족, 와루뭉우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