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를 위하여: 두 판 사이의 차이

Communist 1968 (토론 | 기여)
Communist 1968 (토론 | 기여)
2번째 줄: 2번째 줄:
{{목차}}
{{목차}}
== 개요 ==
== 개요 ==
{{인용문|독일은 부르주아 혁명의 전야에 있기 때문에, 더구나 17세기의 영국이나 18세기의 프랑스보다 훨씬 더 발전한 프롤레타리아트를 가지고 유럽 문명 전체가 한층 발전한 조건에서 이 변혁을 수행할 것이기 때문에 공산주의자들은 주로 독일에 주의를 돌린다. 독일의 부르주아 혁명은 곧바로 이어질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직접적인 서막일 뿐이기 때문이다.<br><br>한마디로 공산주의자들은 어디서나 현존하는 사회 정치 제도를 반대하는 모든 혁명 운동을 지지한다.<br><br>이러한 모든 운동에서 공산주의자들은 소유 문제가 더 발전한 형태를 취하고 있느냐 덜 발전한 형태를 취하고 있느냐를 가리지 않고 이 문제를 운동의 근본 문제로 앞에 내세운다.<br><br>끝으로, 공산주의자들은 모든 나라 민주주의 정당의 단결과 협력을 위해 어디서나 애쓴다.<br><br>공산주의자들은 자신의 견해와 의도를 감추는 것을 경멸받을 일로 여긴다. 공산주의자들은 자신들의 목적이 현존하는 모든 사회 질서를 폭력적으로 타도함으로써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공공연하게 선언한다. 지배 계급들로 하여금 공산주의 혁명 앞에서 벌벌 떨게 하라. 프롤레타리아가 혁명에서 잃을 것이라고는 쇠사슬뿐이요 얻을 것은 세계 전체다.|[[카를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4장 中}}
{{인용문|독일은 부르주아 혁명의 전야에 있기 때문에, 더구나 17세기의 영국이나 18세기의 프랑스보다 훨씬 더 발전한 프롤레타리아트를 가지고 유럽 문명 전체가 한층 발전한 조건에서 이 변혁을 수행할 것이기 때문에 공산주의자들은 주로 독일에 주의를 돌린다. 독일의 부르주아 혁명은 곧바로 이어질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직접적인 서막일 뿐이기 때문이다.<br><br>한마디로 공산주의자들은 어디서나 현존하는 사회 정치 제도를 반대하는 모든 혁명 운동을 지지한다. 이러한 모든 운동에서 공산주의자들은 소유 문제가 더 발전한 형태를 취하고 있느냐 덜 발전한 형태를 취하고 있느냐를 가리지 않고 이 문제를 운동의 근본 문제로 앞에 내세운다.<br><br>끝으로, 공산주의자들은 모든 나라 민주주의 정당의 단결과 협력을 위해 어디서나 애쓴다.<br><br>공산주의자들은 자신의 견해와 의도를 감추는 것을 경멸받을 일로 여긴다. 공산주의자들은 자신들의 목적이 현존하는 모든 사회 질서를 폭력적으로 타도함으로써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공공연하게 선언한다. 지배 계급들로 하여금 공산주의 혁명 앞에서 벌벌 떨게 하라. 프롤레타리아가 혁명에서 잃을 것이라고는 쇠사슬뿐이요 얻을 것은 세계 전체다.|[[카를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4장 中}}
[[공산1968]]의 세계관.
[[공산1968]]의 세계관.



2023년 5월 19일 (금) 23:54 판

개요

독일은 부르주아 혁명의 전야에 있기 때문에, 더구나 17세기의 영국이나 18세기의 프랑스보다 훨씬 더 발전한 프롤레타리아트를 가지고 유럽 문명 전체가 한층 발전한 조건에서 이 변혁을 수행할 것이기 때문에 공산주의자들은 주로 독일에 주의를 돌린다. 독일의 부르주아 혁명은 곧바로 이어질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직접적인 서막일 뿐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공산주의자들은 어디서나 현존하는 사회 정치 제도를 반대하는 모든 혁명 운동을 지지한다. 이러한 모든 운동에서 공산주의자들은 소유 문제가 더 발전한 형태를 취하고 있느냐 덜 발전한 형태를 취하고 있느냐를 가리지 않고 이 문제를 운동의 근본 문제로 앞에 내세운다.

끝으로, 공산주의자들은 모든 나라 민주주의 정당의 단결과 협력을 위해 어디서나 애쓴다.

공산주의자들은 자신의 견해와 의도를 감추는 것을 경멸받을 일로 여긴다. 공산주의자들은 자신들의 목적이 현존하는 모든 사회 질서를 폭력적으로 타도함으로써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공공연하게 선언한다. 지배 계급들로 하여금 공산주의 혁명 앞에서 벌벌 떨게 하라. 프롤레타리아가 혁명에서 잃을 것이라고는 쇠사슬뿐이요 얻을 것은 세계 전체다.
카를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4장 中

공산1968의 세계관.

상세

러시아에서 혁명이 실패하고, 독일에서 혁명이 성공해 독일이 세계 최초의 공산주의 국가가 된 것이 컨셉이다. 독일에서는 막대한 출혈 속에 사회민주당이 기존 입장을 뒤집고 반전 여론이 대두되어, 급진파가 온건파를 몰아내고 당권을 장악한다. 이들은 독일 11월 혁명 직후 사회주의 쿠데타를 기도, 독일 1월 혁명을 일으켜 1919년 세계 최초의 공산주의 국가인 라트 연방을 성립시킨다. 한편 러시아에서는 러시아 2월 혁명만이 성공하고, 케렌스키 정부의 즉각 휴전 협정 선언과 독일 정부의 레닌 입국 불허 등으로 10월 혁명 자체가 발생하지 않아, 러시아는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등의 영토를 보유한 중립 의회민주정 국가인 러시아 연방으로 재탄생한다.

전후 협정에 따라 라트 연방은 상당한 영토를 상실하며 바이마르 공화국과 비슷한 영토만을 보유하게 된다. 라트 연방은 룩셈부르크주의 원칙에 따라 강력한 경제 개발 정책을 시행, 전후 경제난을 극복하려 하였다. 룩셈부르크의 사후 정권을 잡은 급진파 파울 요제프 괴벨스마르크스-룩셈부르크주의 이데올로기를 확립하고, 개발 독재를 추구한다. 원래의 역사대로 1929년 미국에서 대공황이 발발하고, 프랑스 내에서는 장 프랑수아 드라로크가 이끄는 프랑스 사회당이 집권하여 파시즘화가 진행되었다. 대공황의 타격으로 인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은 프랑스는 기존 영일동맹과 조약을 체결해, 라트 연방을 유럽 내에서 고립시켜나갔다. 라트 연방은 러시아 연방과 안보 조약을 체결하며 상호 호혜 협정을 맺는다.

제2차 세계 대전은 영국과 일본, 프랑스 동맹이 일으킨 전쟁으로, 결과적으로 일본과 영국이 패전하였으며 프랑스는 사회주의 혁명으로 공산화되고, 영국은 식민지를 모두 잃고 일본은 남북으로 분단된다. 한편 러시아의 철도를 통해 암묵적인 러시아 정부와 라트 연방의 지지를 받은 중국 공산당은 원 역사대로 국공내전에서 승기를 잡으며, 실제보다는 2년 늦은 1951년 중화인민공화국을 건국시켰다.

러시아와 라트 연방은 1950년대 결별하며, 1950년대 이후 라트 연방 내에서도 주류 사상가들을 중심으로 이데올로기적 해빙 무드가 조성되며 라트 연방의 사회도 점차 변화한다. 결국 1968년, 전 유럽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 투쟁인 68혁명을 통해 라트 연방을 비롯한 유럽 각국의 사회주의 국가들은 개발 독재 원칙을 포기한다. 라트 연방은 1972년 냉전 체제의 종말을 선언, 미국과의 상호 동맹 관계인 데탕트 체제를 성립시켰으며, 제3인터내셔널을 해체한 후 파리 조약기구를 새로이 설치한다. 한편 러시아와 독일의 결별로 인해 라트 연방과의 연결 고리를 잃은 중인공은 라트 연방과는 다른 마오주의의 원칙을 강화하였으나, 1976년과 1989년의 두차례 천안문 항쟁을 통해 강경파가 실각하고 온건파가 집권해 연방공화국으로 체제를 개편시키게 된다.

1990년대 이후로도 건재한 유럽 사회주의 정권은 경제 개혁과 정치 개혁을 통해 착실하게 성장해나갔으며, 21세기 이후로는 남아메리카 주요 국가에서도 사회주의 운동이 대두되며 마르크스주의는 21세기에도 주류의 이데올로기로 존속하였다. 북한의 경우, 1948년 김두봉과 연안파 중심으로 조선민주공화국이 성립되었으나 1989년 천안문 사태의 영향으로 사회주의 정권이 붕괴되어 1990년 남한에 의하여 흡수 통일되었다는 설정이다.

국가 목록

여담

  • 작가가 제멋대로 쓰다보니 고증이나 개연성이 개판인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