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장:Rainbow/3

Rainbow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0월 14일 (금) 01:27 판 (생애)

1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한닷은 현재 진실·화해를위한한닷사정리위원회를 통해 리뉴얼되고 있습니다!
×
이 문서는 한나라닷컴의 공식 문서입니다. 한나라닷컴 연재자 외 수정을 금지합니다.
여일랑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동아일보 선정 지난 1천년간 대한제국 최고의 문인
[ 펼치기 · 접기 ]
동아일보가 2000년 투표로 선정한 "지난 1천년간 대한제국 최고의 문인"의 리스트이다.
1위 2위 3위 4위 5위
백석 서정주 박완서 윤동주 황순원
6위 7위 8위 9위 10위
김수영 박경리 이육사 허난설현 이상
11위 12위 13위 14위 15위
김소월 조정래 아사 황석영 박지원
16위 17위 18위 19위 20위
이광수 고은 피천득 류원 기형도
21위 22위 23위 24위 25위
변재영 김만중 허균 김유정 김한길
26위 27위 28위 29위 30위
조지훈 김지하 박목월 최남선 이윤택
31위부터는 링크 참조.
틀:이달의 문화인물 (한나라)
대한제국 문화훈장 수훈자
연도 2022년
이름 여일랑
분야 문학인
금관문화훈장(1등급)

여일랑
余逸朗
출생 1922년 5월 1일
중화민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現 만주 민주 공화국 하르빈상급시)
사망 1950년 6월 29일 (28세)
한성부 중구
사인 과다출혈
직업 소설가, 시인
수훈 금관문화훈장 (2022년 사후 추서)
[ 펼치기 · 접기 ]
본관 의령 여씨
학력 하얼빈중앙여자고등학교 (졸업)
히로시마대학 히로시마문리과대학 문학부 (철학 / 졸업)
활동 기간 1942년 – 1950년
부모 아버지 여인규
어머니 양인숙
장르 소설,
데뷔작 카메라 (1942)
대표작 광도의 앵화

개요

광도의 앵화여, 흩날리고 흩날려라. 이 세상이 끝날 때 까지.
광도의 앵화

여일랑는 대한제국소설가, 시인이다. 창명 시대를 대표하는 문학가 중 한 명으로, 광도의 앵화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을 집필한 인재였으나, 한국전쟁 당시 공산군에게 처형당하여 안타까운 끝을 맞이한 인물이다.

생애

특징

작품 목록

구분 제목 발간 연도
카메라 1942년
소설 광도의 앵화 1943년
1944년
1945년
소설
1946년
1947년
소설 1948년
1949년
1950년

여담

  • 만주 민주 공화국의 초대 총통을 지낸 니어후루 아이싱가와 유년 시절 만난 적이 있다고 한다. 당시 니어후루 아이싱가는 "자신이 대성제국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중대한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이를 들은 여일랑은 "제국주의에 대항한다는 것이 뭔진 모르겠지만(...) 좋은 일을 하는 것 같다. 응원하겠다"고 응원해줬다고 한다.
  • 같은 대한제국의 문학가인 변재영과 같은 대학, 같은 학과 출신이다.

어록

둘러보기


2

틀:당신들의 조선 배너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석
[ 펼치기 · 접기 ]
초대 제2대 제3대 제4대
박헌영 강성산 박봉주 최룡해
고조선 · 부여 · 원삼국 · 고구려 · 백제 · 가야
신라 · 탐라 · 발해 · 태봉 · 후백제 · 후삼국 · 고려
리조 · 대한제국 · 대한민국 임시정부 · 건준 · 제주
조선 국가부주석

박헌영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제1-3대 국가주석
박헌영
朴憲永 | Pak Hon-yong
출생 1900년 5월 28일[1]
충청도 대흥군 거변면 신양동 빗돌마을
(現 충청남도 박헌영군 박헌영읍 이정로 379)
사망 1995년 7월 8일 (향년 95세)
서울시 종로구역 련건동 서울제1인민병원
묘소 남산혁명렬사릉
재임기간 초대 국가주석
1972년 12월 25일 ~ 1974년 9월 8일
제2대 국가주석
1974년 9월 9일 ~ 1979년 9월 8일
제3대 국가주석
1979년 7월 9일 ~ 1982년 12월 25일
서명
[ 펼치기 · 접기 ]
본관 영해 박씨[2]
부모 아버지 박현주(朴鉉柱)
어머니 이학규(李學圭)
적모 탐진최씨(耽津崔氏)
서모
형제자매 이복형 박지영
이복누이 박신기, 박간난
배우자 이순금[이혼]
주세죽[이혼]
정순년[이혼]
윤레나
자녀 슬하 3남 2녀
학력 대흥공립보통학교 (졸업)
경성고등보통학교 (졸업)
국제레닌학교 (졸업)
종교 무종교 (무신론)
신체 161cm
소속 정당
덕영(德永)
이정(而丁), 이춘(而春)
약력
상훈

개요

조선의 독립운동가 출신 정치인, 독재자.

생애

유년시절

1900년 8월 28일 충청도 대흥군의 몰락한 양반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박현주는 쌀을 팔던 미곡업자였으며, 어머니인 이학규는 작은 주막을 운영했었다.

고향에서 한문을 배우던 그는 12세가 되던 해인 1912년 대흥공립보통학교[4]에 입학하여 1915년 졸업하였다. 3~4세 때에도 글을 쓸 만큼 머리가 좋던 그는 우수한 성적으로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5]에 입학하여 재학 중에는 조선중앙기독교청년회에서 영어를 공부하기도 했었다.

1919년 경성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뒤에도 영어공부를 지속하는 한편, 승동교회에 다니면서 미국으로의 유학을 시도하였으나 비용 문제로 인해 이는 끝내 좌절되었다. 1920년 9월 3·1운동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조직되어 민족운동의 거점으로 부상하던 중국 상하이로 망명을 떠났다. 상하이에서도 조선중앙기독교청년회 부설강습소에 다니면서 영어공부를 계속하는 한편 임원근, 김단야와 같은 공산주의 성향의 독립운동가들과 교우를 다지기도 했다.


이 당시 임원근·김단야(金丹冶)·최창식(崔昌植) 등과 함께 김만겸(金萬謙)의 이르츠크파 고려공산당 상해지부에 입당하였다. 정식으로 공산당에 입당한 이후 프랑스조계에 위치한 사회과학연구소에서 공산주의 선전팜플렛을 번역하는 일에 열중하였으며, 고려공산청년동맹 책임비서에 취임하였다.

독립운동가

1921년에는 허정숙(許貞淑)의 소개로 뒤에 국내에서 결혼하게 되는 주세죽(朱世竹)을 만났다.

1921년 늦가을 김단야·임원근과 함께 극동인민대표자회의에 참석키 위하여 모스크바로 가, 다음해 1월 고려공산청년동맹 대표로 참가하였다. 1922년 4월에 김단야·임원근과 함께 국내공산당 조직을 위해 귀국하다가 일본경찰에 잡혀 징역 1년 6월의 형을 언도받고 복역하였다.

1924년 1월 만기출옥한 직후 그 해 2월 결성된 신흥청년동맹에 가입하여 김찬(金燦)·신철(辛鐵) 등과 청주·대구 등 전국 28개 도시를 순회하며 「청년의 사회적 지위」·「식민지청년운동」 등의 주제로 강연을 하였고, 기관지 『신흥청년』의 상무위원으로 활동하였다. 같은 해 4월허헌(許憲)이 사장으로 있던 『동아일보』에 기자로 입사하였다.

같은 시기에 국내 청년단체의 통일조직인 조선청년총동맹이 창립되자, 한신교(韓愼敎)·주종건(朱鍾建)·최순탁(崔順鐸)·강제모(姜齊模) 등과 함께 중앙검사위원으로 선임되었다.

1924년 9월에는 홍증식(洪增植)의 추천으로 『조선일보』 사회부로 자리를 옮겼으나, 10월 15일신일용(辛日鎔)의 「조선과 러시아의 정치적 관계」라는 사설이 문제가 된 『조선일보』 제3차 정간사건으로 임원근·김단야와 함께 해직되었다.

1925년에는 국내의 공산당 조직을 결성하기 위하여 국내 공산주의운동의 한 핵심분파로 박헌영이 속해 있던 화요회(火曜會)계가 중심이 되어 4월 20일에 전조선민중운동자대회, 4월 15일 전조선기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하여 일본경찰의 관심을 흩어놓고, 4월 17일 김약수(金若水)·김재봉(金在鳳)·윤덕병(尹德炳) 등과 함께 조선공산당창당대회를 개최하여 마침내 국내 공산당 조직을 창설하게 되었다.

1925년 4월 18일에는 자기 집에서 고려공산청년회를 결성하고 책임비서직을 맡아 본격적인 조직활동을 전개하였으나, 그 해 11월 30일처 주세죽과 함께 제1차 조선공산당사건으로 일본경찰에 잡혀 복역하게 된다.

공판 도중 미친 사람으로 가장하여 1927년 11월 병보석으로 출감, 다음해인 1928년 11월 국내에서 탈출하여 블라디보스토크 한국인 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였다.

1929년 6월에는 모스크바로 옮겨 동방노력자공산대학에서 2년간 수학하였으며, 1932년 1월 상해로 가서 김단야와 접선하여 김형선(金炯善) 등과 함께 활동하면서 『코뮤니티』라는 기관지를 제작, 국내에 배부하다가 1933년 7월 상해 일본영사관에 잡혀 경기도 경찰부로 압송, 치안유지법·출판법 위반으로 기소, 6년형을 언도받아 복역하였다.

1939년 만기로 출소하여 김삼룡(金三龍)·정태식(鄭泰植) 등과 함께 경성콤그룹을 조직하는 데 지도역할을 하였으나, 1942년 12월 일본경찰이 검거망을 좁혀오자 광주로 피신하여 김성삼(金成三)이란 가명으로 기와공장 인부로 취직하여 몸을 숨겼다.

광복 이후

광복이 되자, 8월 19일 서울로 올라와 광복 다음날 결성된 장안파 공산당에 대항하여 8월 20일 김형선·이관술(李觀述)·김삼룡·이현상(李鉉相) 등과 함께 회합을 가지고 공산당 재건에 주력하였다.

9월 1일, 6일, 8일 열성자대회를 개최하였다. 9월 8일 열성자대회에서 세칭 장안파와 재건파가 연석회의를 가지고, 이를 통합한 조선공산당의 중앙기구를 구성하여 책임비서에 취임하였다.

이 당시 그는 소위 8월 테제, 즉 「현 정세와 우리의 임무」라는 글을 발표하여 당시의 혁명단계를 민주주의 혁명단계로 규정하여, 노동자뿐 아니라 농민 및 양심 있는 지주·자본가와도 연합하여 혁명전선을 결성할 것을 주장하였으나, 실천에서는 모험주의적 노선에 편향되어 연합전선과는 거리를 보이게 되었다.

이승만이 미국에서 귀국하여 독립촉성중앙협의회를 창설하자 10월 23일 조선공산당을 이끌고 이에 참여하였으나 11월 16일 친일파를 우선적으로 숙청하여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우면서, 선건국 후친일파숙청을 내세운 독립촉성중앙협의회에서 탈퇴하여 이승만과의 연합을 포기하게 된다.

1945년 말 모스크바3상회의 결과 한반도에 대한 신탁통치안이 발표되었을 때 처음에는 반탁 노선을 표방하다가 조선공산당이 찬탁으로 노선을 결정하면서, 1946년 1월 8일 그는 『뉴욕타임즈』와의 기자회견에서, 소련만의 신탁통치를 찬성하며, 조선은 소련의 연방국으로 편입될 것을 주장했다는 시비로 이의 사실 여부를 둘러싸고 물의가 빚어지기도 하였다.

1946년 2월 15일 좌익세력의 총결집체인 민주주의민족전선이 결성되자, 여운형(呂運亨)·허헌·김원봉(金元鳳)·백남운(白南雲)과 함께 의장단의 일원으로 선출되는 등 활약하였다.

이 해 7월 12일 이른바 조선공산당 위폐사건을 계기로 좌익세력에 대한 탄압국면이 전개되면서 미군정이 박헌영 등 공산당 핵심간부에 대한 검거를 감행하려 하자, 하루 전인 1946년 9월 5일관 속에 누워 영구차 행렬로 자신들을 위장, 북한으로 탈출했다.

월북

그 뒤 1946년 11월 3일 조선공산당·조선인민당 및 남조선신민당이 합쳐 남조선노동당으로 결성되자 12월에 허헌이 위임장, 박헌영이 부위원장에 취임하였으며, 계속 북한에 머물면서 이른바 ‘박헌영 서한’을 통해 남로당의 활동을 지도하였다.

1948년에는 남한에서 단독선거에 의한 총선거가 실시되자 지하선거를 실시하여 8월 29일에는 해주에서 남한선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360명을 선출하는 데 주도적인 활동을 하였다.

1948년 9월 9일북한에 정권이 수립되자 부수상 및 외상에 취임하였으나, 세력기반이 남한에 있는 그는 소련을 등에 업은 김일성에게 실권을 빼앗겼다.

1950년 1월에는 ‘남로당의 한국화’·‘남로당지하당의 남북통일에 관한 정책입안의 건’ 등을 작성하도록 지시하기도 하였으며, 1950년 6·25전쟁이 발발하자 10월에는 인민군내에 총정치국을 창설하여 인민군 중장으로 참전하였다.

6·25전쟁 발발 원인에 관한 북한의 남침설 중의 한 갈래로 박헌영이 자신의 지지기반인 남한을 해방하여 자신의 세력을 만회하려 했다는 주장도 있다.

1953년에 김일성에 의하여 남로당계 숙청이 감행되면서 8월 3일 체포되어 평안북도 철산군 내의 산골에 감금되어 고문을 받았다. 1955년 12월 15일 미국의 첩자·정부 전복 음모 등의 죄목으로 사형을 언도받고 1956년 7월 19일에 처형되었다.

조선의 실권자가 되다

소속 정당

소속 기간 비고
1921 정계 입문
무소속 1921 - 1925 해산
조선공산당 1931 - 1945 입당
무소속 1928 - 1929 해산
소련 공산당 1921 - 1934 입당
무소속 1934 - 1939 체포 후 일시 정계 은퇴
경성콤그룹 1939 - 1941 창당
무소속 1941 - 1945 해산
1945 창당
무소속 1945 건준 참여를 위한 탈당
건국준비위원회 1945 입당
무소속 1945 - 1946 해산
1946 - 1949 입당
1949 - 1995 합당
정계 은퇴
사망

둘러보기


공산주의
[ 이념 전반 ]
[ 이념 전반 ]
분파 마르크스-레닌주의
현실사회주의 · 카스트로주의 · 호자주의 · 호찌민 사상 · 박헌영주의 · 마오주의(마르크스-레닌-마오주의)

볼셰비키-레닌주의
파블로주의 · 신트로츠키주의 · 제3의 진영 · 포사다스주의

사회적 아나키즘 · 좌익공산주의 · 서구 마르크스주의 · 포스트 마르크스주의 · 국민공산주의 · 유럽공산주의 · 기독교 공산주의
인물 카를 마르크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 카를 카우츠키 · 블라디미르 레닌 · 레프 트로츠키 · 미하일 칼리닌 · 알렉산드라 콜론타이 · 나데즈다 크룹스카야 · 이오시프 스탈린 · 니키타 흐루쇼프 · 겐나디 주가노프 · 요시프 브로즈 티토 · 천두슈 · 리다자오 · 마오쩌둥 · 저우언라이 · 왕훙원 · 체 게바라 · 피델 카스트로 · 라울 카스트로 · 로자 룩셈부르크 · 프랑수아 노엘 바뵈프 · 루이 오귀스트 블랑키 · 카를 리프크네히트 · 안토니오 그람시 · 호찌민 · 응우옌반린 · 보응우옌잡 · 쑤파누웡 · 노로돔 시아누크 · 폴 포트 · 담딘 수흐바타르 · 허를러깅 처이발상 · 고토쿠 슈스이 · 시이 가즈오 · 고이케 아키라 · 키라 요시코 · 야마조에 타쿠 · 아카미네 세이켄 · 박헌영 · 김일성 · 강성산 · 차루 마줌다르 · 푸슈파 카말 다할 · 카드가 프라사드 올리 · 빌헬름 피크 · 발터 울브리히트 · 에리히 호네커 · 에곤 크렌츠 · 게오르게 게오르기우데지 ·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 엔베르 호자 · 헹크 스네이블릿 · 호세 카를로스 마리아테기 · 밥 아바키안 · 게오르기 디미트로프 · 헬렌 켈러 · 김알렉산드라
이론 공산주의 · 사회주의 · 노동가치론 · 변증법적 유물론 · 마르크스 경제학 · 여성해방론 · 프롤레타리아 독재 · 민주집중제 · 계획경제 · 반자본주의 · 무신론 · 사회주의법 · 인민민주주의
정당 공산당
상징 낫과 망치 ·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 붉은 별 · 적기
관련 문서 분파 · 역사 · 서기장 · 적색 테러 · 탈공산주의 · 통일전선 · 글라스노스트·페레스트로이카

레닌주의 ·
틀:스탈린주의 (당신들의 조선)
스탈린주의 ·
틀:트로츠키주의
트로츠키주의 ·
마오주의
[ 정당 · 조직 ]
[ 정당 · 조직 ]
현존 정당
아시아 예멘 사회당 · 네팔 공산당 네팔의 기 · 라오 인민혁명당 라오스의 기 · 레바논 공산당 레바논의 기 · 몽골 인민당 몽골의 기 · 버마 공산당 미얀마의 기 · 방글라데시 노동자당 방글라데시의 기 · 베트남 공산당 베트남의 기 · 아프가니스탄 인민민주당 · 이란 투데당 이란의 기 · 이스라엘 공산당 이스라엘의 기 · 인도 공산당 인도의 기 · 인도 공산당(마르크스주의) 인도의 기 · 인도네시아 공산당 인도네시아의 기 · 일본공산당 일본의 기 · 노동자공산당 일본의 기 · 노동의 해방을 목표로 노동자당 일본의 기 · 일본사회당 일본의 기 · 조선로동당 조선 (당신들의 조선)의 기 · 중국공산당 중국의 기 · 카자흐스탄 인민당 카자흐스탄의 기 · 캄푸치아 공산당 · 팔레스타인 인민당 팔레스타인의 기 · 팔레스타인 해방민주전선 팔레스타인의 기 · 팔레스타인 해방인민전선 팔레스타인의 기
유럽 유럽 좌파당 · 유럽의회 좌파 · 유럽 공산주의자 행동 · 그리스 공산당 그리스의 기 · 그리스 공산당(마르크스-레닌주의) 그리스의 기 · 그리스 국제주의 공산주의자 조직 그리스의 기 · 그리스 혁명 공산주의 운동 그리스의 기 · 노동자공산당 그리스의 기 · 안타르샤 그리스의 기 · 네덜란드 공산당 네덜란드의 기 · 사회당 네덜란드의 기 · 적색당 노르웨이의 기 · 노르웨이 공산당 노르웨이의 기 ·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노르웨이의 기 · 적록동맹 덴마크의 기 · 민주사회당 · 러시아 공산당 러시아의 기 · 러시아의 공산주의자들 러시아의 기 · 러시아 마오주의당 러시아의 기 · 룩셈부르크 공산당 룩셈부르크의 기 · 몰도바 공화국 공산당 몰도바의 기 · 벨기에 노동당 벨기에의 기 · 벨라루스 공산당 벨라루스의 기 · 독일 공산당(1968년) · 노동과 사회정의를 위한 선거대안 · 스웨덴 공산당 스웨덴의 기 · 스위스 노동당 스위스의 기 · 연대 스위스의 기 · 스페인 공산당 · 아일랜드 공산당 아일랜드의 기 · 이윤 이전에 인민 아일랜드의 기 · 이탈리아 공산당 이탈리아의 기 · 오스트리아 공산당 오스트리아의 기 · 오스트리아 노동당 오스트리아의 기 · 우크라이나 공산당 우크라이나의 기 · 보헤미아 모라바 공산당 체코의 기 · 노동인민진보당 키프로스의 기 · 포르투갈 공산당 포르투갈의 기 · 핀란드 공산당 핀란드의 기 · 튀르키예 공산당 튀르키예의 기 · 튀르키예 공산당(마르크스-레닌주의) 튀르키예의 기 · 튀르키예 노동자당 튀르키예의 기 · 프랑스 공산당 프랑스의 기 · 노동자투쟁 프랑스의 기 · 반자본주의신당 프랑스의 기 · 신인민전선 프랑스의 기 · 헝가리 사회당 헝가리의 기
아프리카 기니카보베르데 아프리카독립당 기니비사우의 기 · 경제자유투사당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기 · 남아프리카 공산당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기 · 모잠비크 해방전선 모잠비크의 기 · 아프리카 독립당 부르키나파소의 기 · 상투메 프린시페 해방운동-사회민주당 상투메 프린시페의 기 · 앙골라 완전독립 민족동맹 앙골라의 기 · 앙골라 해방인민운동 앙골라의 기 · 티그라이 인민해방전선 에티오피아의 기 · 이집트 공산당 이집트의 기 · 짐바브웨 아프리카 국민연합-애국전선 짐바브웨의 기 · 케냐 공산당 케냐의 기 · 콩고 노동당 콩고 공화국의 기
아메리카 인민진보당 가이아나의 기 · 산디니스타 민족해방전선 니카라과의 기 · 미국 공산당 미국의 기 · 미국 혁명공산당 미국의 기 · 사회주의해방당 미국의 기 · 아메리카 공산당 미국의 기 · 베네수엘라 공산당 베네수엘라의 기 · 베네수엘라 연합사회당 베네수엘라의 기 · 사회주의 운동 볼리비아의 기 · 노동자당 브라질의 기 · 브라질 공산당 브라질의 기 · 사회주의자유당 브라질의 기 · 에콰도르 공산당-붉은 태양 에콰도르의 기 · 에콰도르 공산당 에콰도르의 기 · 파라분도 마르티 민족해방전선 엘살바도르의 기 · 우루과이 공산당 우루과이의 기 · 칠레 공산당 칠레의 기 · 캐나다 공산당 캐나다의 기 · 쿠바 공산당 쿠바의 기 · 자유페루 페루의 기
볼드체 : 여당 또는 연립여당
취소선 : 역사적으로 공산주의를 표방했던 정당
이탤릭체 : 당 내 일부 분파가 공산주의를 표방하는 정당
해체된 정당
아시아 남조선로동당 제주 (당신들의 조선)의 기 · 말라야 공산당 말레이시아의 기 · 대만 공산당 · 조선공산당 · 티베트 공산당
유럽 소련 공산당 소비에트 연방의 기 · 독일 공산당 · 독일 사회주의통일당 · 루마니아 공산당 · 불가리아 공산당 · 세르비아 공산당 세르비아의 기 · 통합 마르크스주의 노동자당 · 알바니아 노동당 · 영국 공산당 영국의 기 · 유고슬라비아 공산주의자 동맹 · 체코슬로바키아 공산당 · 튀르키예 공산당(1920년) 튀르키예의 기 · 폴란드 통일 노동자당 · 헝가리 공산당 · 헝가리 노동인민당 · 헝가리 사회노동당
아프리카 소말리아 혁명사회당
오세아니아 호주 공산당 호주의 기
국제 조직
코민테른 · 코민포름 · 코메콘 · 바르샤바 조약기구 · 인터내셔널 · 제4인터내셔널 ·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 국가 ]
[ 국가 ]
인민공화국 또는 사회주의 공화국을 표방하는 국가

남예멘
·

라오스
·

베트남
·

아프가니스탄
·

조선
·

중국
·

캄푸치아
·

쿠바
공산주의 정당이 여당으로 집권 중인 국가

가이아나
·

네팔
·

방글라데시
·

벨라루스
·

브라질
·

세르비아
·

스페인
·

아르헨티나
·

이탈리아
·

칠레
·

콜롬비아
·

페루
★ : 연립정부의 구성원으로 집권한 국가
붕괴된 국가

파리 코뮌
·

소련
·

유고슬라비아
·

폴란드
·

헝가리
·

체코슬로바키아
·

동독
·

불가리아
·

루마니아
·

알바니아
·

몽골
·

모잠비크
·

앙골라
·

에티오피아
·

베냉
·

콩고
·

소말리아
박헌영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1. 음력 5월 1일.
  2. 박제상(朴堤上, 363년 ~ 419년)의 55세손으로, 태사공파 예산문중 56세 ◯영(永) 항렬이다.
  3. 3.0 3.1 3.2 이혼
  4. 현재의 대흥소학교.
  5. 현재의 서울제1고급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