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번째 주

박영환0201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2월 25일 (토) 17:45 판
파일:51번째 주 배너.png
박영환 파울 폰 스위스 탓승
[ 문서 보기 ]
[ 세계관 설명 ]
[ 세계관 설명 ]
오, 그대는 보이는가, 이른 새벽 여명 사이로
어제 황혼의 미광 속에서 우리가 그토록 자랑스럽게 환호했던,
넓은 줄무늬와 밝은 별들이 새겨진 저 깃발이


51번째 주는 "만약에 대한민국이 미국의 51번째 주로 편입이 된다면?" 이라는 상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브위키의 대체역사 세계관입니다.
이 문서는 51번째 주의 공식 설정입니다. 세계관 연재자 외 이용을 금지합니다.
문서의 모든 내용은 허구입니다.

개요


동양의 별
코리아주의 표어

이브위키의 이용자인 박영환이 연재하는 이브위키의 세계관. 세계관의 이름은 이름 그대로 미국의 51번째 주 논의에서 가져왔다.

배경

작중 배경은 소련군의 만주전략공세작전이 어떠한 이유로 지체되어 미군이 한반도에 먼저 상륙, 서울과 평양을 먼저 점거해 미군이 한반도 전역을 지배하자 소련군은 한반도를 포기하고 만주를 소비에트 연방에 가입, 미국도 이에 맞서라 조선을 연방에 가입시킨 거로 시작된다.

1945년 미군의 한반도 점령 후, 일본의 연합군 군정과 다르게 조선은 별도의 미군정으로 진행됬으며, 1947년 소련이 만주를 소비에트 연방에 가입 시키자 미국에서도 조선을 연방에 가입 시켜야 한다는 공화당과 자치령이나 독립으로 가자는 민주당의 대립으로 미국 정치권에 뜨거운 감자로 달궈졌고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와 공화당은 일본은 독립하되, 남조선은 편입하자를 지향, 최종적으로 하와이와 조선을 같이 연방에 가입 시키는 노선으로 민주당과 합의, 1950년 조선과 하와이의 미국 연방 가입 법안이 의회를 통과,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최종 서명으로 두 지역은 미국에 편입 되었다.

미국에 편입된 1950년 후 2022년까지 냉전과 데탕트, 탈냉전, 신냉전등을 거치며 여러 격동기와 함께 정치와 경제, 문화 등이 성장을 이루는 조선을 그린 세계관이다.

문서 목록

참여자 목록

51번째 주에는 박영환 혼자 참여하고 있다.

영향을 받은 매체

영향을 받은 매체
[ 펼치기 · 접기 ]

수상

여담

  • 솔피가 연재하는 덕수총리의 로고 폰트와 51번째 주의 로고 폰트가 동일하다. 애초에 둘다 박영환이 만들었다.
  • 약칭은 오일장, 에스오일, US51 등으로 불리며, 다음과 같이 검색해도 본 문서로 리다이렉트된다.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