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총리대신(内閣総理大臣, 영어:Prime minister)은 대일본제국의 행정권을 관할하는 내각의 수장인 국무대신이다. 따라서 행정부 수반 직위를 가진다.
문민인 제국의회 의원 중에서 국회의 의결로 지명되고, 이것을 참고하여 천황이 임명하여 내각총리대신에 취임한다.
약칭은 총리대신 또는 총리이며, 일반적으로는 수상라고도 하며, 1946년 이전에는 재상이라고도 불렸다. 현임은 민주당소속 노다 요시히코
개요
내각총리대신은 행정권이 속하는 내각의 수장으로, 부총리를 비롯한 국무대신을 임면하고 내각을 대표하여 국회에 의안을 제출하고, 국가 사무와 외교에 관하여 보고하며, 행정부를 지휘감독한다.
의원내각제에 의해, 국회의원 중에서 국회의 의결을 통해 지명되며, 이게 의거하여 천황이 형식적으로 국사행위의 일환으로 내각총리대신을 임명한다.
이 상황에서 내각총리대신은 반드시 문민이어야만 하며, 사실상 군의 통수권을 가지고 있다.
내각부 및 여러 행정조직의 장(長)이자 주임대신이기도 하며 이러한 기관은 내각총리대신이 직접 소관한다.
지위
권한
이취임방식
직무대행
기본적으로 내각총리대신에게 유고가 발생하여 궐위될 시에는 부총리라고 불리는 필두국무대신이 직무를 대행한다. 그러나 필두국무대신조차도 궐위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차순위 직무대행으로써 임시대리예정자를 두는다.
내각총리대신 임시대리예정자의 지정순위에는 반드시 1순위로 필두국무대신을 두고, 그 다음부터 총리가 원하는대로 지정한다. 다만 대개 2순위에는 내각관방장관을 둔다.
역사
호칭
내각제 발족 이후, 내각총리대신의 약칭은 총리대신이나, 총리 혹은 수상이라는 약칭을 사용하기도 하며, 이칭으로 재상이라는 말이 존재한다.
공식적인 영문 표기는 Prime minister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