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천주장로교 (만주일몽)

 만주에 떠오르는 하나의 꿈
만주일몽 · 滿州一夢
만주일몽 세계관의 문서입니다, 무단수정을 금지하며 관련인외 수정을 금합니다.

+


만주 민주 공화국의 종교단체
[ 펼치기 · 접기 ]



만주 그리스도 형제회 참여 교단
[ 펼치기 · 접기 ]
만주천주장로교
Мaнжy Ендүри Номһон Sацов
满洲天主长老教会
표어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빌립보서 4:13)
창립 1894년 4월 3일[3]
설립 1998년 7월 5일
국가 만주 민주 공화국
총재 리인순 목사
부총재 장학명 목사, 허르건 아라이 장로
사무총장 바토가 우구데이 장로
국보 묵던교회[4]
장춘중앙교회

개요

만주천주장로교 (한자:满洲天主长老教, 만주어:Мaнжy Ендүри Номһон Sацов)는 만주 민주 공화국의 장로교에 속하는 교단으로, 북장로교 계열의 교단이다. 그리스도 형제회에 속한 교단으로 회원교단이며, WCC에 참여하고 있는 교단이며 WCRC에 가입해있다. 미국의 개신교단인 미국 장로회(PCUSA)와 교류하고 있으며. 한국은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과 교류한다.

지도부

역대 총재

역사

법인상으론 가장 먼저 세워진 장로교단이다. 2000년 총회에서 보수적인 경향의 남장로회 성향인 라오양파가 교단의 WCC가입과 역사적 예수의 신학대학 반영 여부에 있어서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고선 2001년에 만주기독장로교가 갈려져 나갔다. 물론 실제 이유는 라오양겸애교회의 한족 출신의 조 철 목사의 1억 아이신대의 비리사건으로 인해 촉발된 논란을 묻어가고자 한 것이 실제 이유였다.

이렇게 갈라진 두 장로교단은, 한문상으로는 만주천주장로교와 다르지만 만주어로는 둘다 똑같은 "Мaнжy Номһон Sацов" 였고, 법인이 같은 이름이면 혼란을 초래한다는 정부의 입장으로 둘중 하나가 이름을 바꾸어야 했는데, 만주기독장로교가 완강히 거부하자 과징금을 맞기 싫었던 천주측은 이름에 전지한 신을 뜻하는 "Ендүри"을 넣어서 직역하자면 "만주 신(神) 장로 교회" 라는 명칭을 쓰게 되었다.

산하기관

각주

  1. 병역거부 대률위배판결
  2. 2.0 2.1 행정부 종교청 종교심의위원회, 사교판정 및 해산결정.
  3. 설립일에 시비가 있다. 천주측에선 자신이 적통의 장자교단이라 주장하지만 기독측에서도 당해의 4월 2일을 설립일로 주장한다. 천주측은 이를 부인하고 3일이 진짜 설립일이라 주장하고 있다.
  4. 만주에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교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