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히 호네커


라트 연방 최고 지도자
[ 펼치기 · 접기 ]
초대
인민위원장
로자 룩셈부르크
2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그레고어 슈트라서
3대
중앙위원회 의장
파울 요제프 괴벨스
4대
서기장 대행
발터 셸
5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루트비히 에르하르트
6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헤르베르트 프람
7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에리히 호네커
8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보이트케 야루첼스키
9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니콜라스 네메트
10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그레고어 기지
11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게르하르트 슈뢰더
12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앙겔라 메르켈
13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자라 바겐크네히트
프랑크 · 동프랑크 · 신성 로마 · 라인 동맹 · 독일 연방 · 북독일 연방 · 독일 제국 · 바이마르

최고 지도자 · 의장 (국가원수) · 서기장 (정부수반) · 당대회 의장

에리히 호네커 관련 둘러보기 틀
[ 펼치기 · 접기 ]


라트 연방 사회민주당 중앙위원회 의장
[ 펼치기 · 접기 ]
초대 제2대 제3대
프리드리히 에베르트 카를 리프크네히트 로자 룩셈부르크
제4대 제5대 제6대
오토 바우어 파울 요제프 괴벨스 헤르베르트 프람
제7대 제8대 제9대
에리히 호네커 보이트케 야루첼스키 니콜라스 리시코프
제10대 제11대 제12대
오스카 라퐁텐
프랑크 · 동프랑크 · 신성 로마 · 라인 동맹 · 독일 연방 · 북독일 연방 · 독일 제국 · 바이마르

최고 지도자 · 의장 (국가원수) · 서기장 (정부수반) · 당대회 의장


라트 연방 사회민주당 중앙서기국 서기장
[ 펼치기 · 접기 ]

선정 라트 연방의 인물
[ 펼치기 · 접기 ]
2022년 개국 100주년을 맞아 지상파 방송사 ARR이 전체 언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가장 위대한 라트 연방의 인물’을 선정.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이용해 투표가 진행됐으며 라트 연방 인구 3억 5,000만 명 중 2억 명 이상이 투표에 참가했다. 1919년 이전에 활동한 인물의 경우 후보에서 배제되었다.
상위 10인
1위 2위 3위 4위 5위
로자 룩셈부르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게오르크 루카치 발터 벤야민 안드레이 사하로프
6위 7위 8위 9위 10위
카렐 코지크 아돌프 히틀러 헤르베르트 프람 에르빈 롬멜 클라라 체트킨
11위 ~ 100위
[ 펼치기 · 접기 ]
같이 보기: 위대한 인물 시리즈, 위대한 독일인 (ZDF)

선정 위대한 독일인
[ 펼치기 · 접기 ]
2005년 독일어 방송사 ZDF가 독일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가장 위대한 독일인’을 선정.
1919년 이후 활동한 독일계 인물은 제외되었다.
1위 2위 3위 4위 5위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임마누엘 칸트 마르틴 루터
6위 7위 8위 9위 10위
루트비히 판 베토벤 토마스 뮌처 아르미니우스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G. W. F. 헤겔
같이 보기: 위대한 인물 시리즈, 라트 연방의 인물 (ARR)

라트 연방 제7대 최고 지도자
에리히 호네커
Erich Honecker
출생 1912년 8월 25일
프로이센 왕국 자를란트 노인키르헨
사망 1994년 5월 29일 (향년 81세)
프로이센 FSRR 자를란트 노인키르헨
국적 독일제국 ( 바이에른 왕국)
라트 연방 ( 프로이센 FSRR)
묘지 자를란트 노인키르헨 영웅묘지
재임기간 라트 연방 사회민주당 제15대 중앙서기국 서기장
1980년 5월 1일 ~ 1988년 4월 30일
라트 연방 사회민주당 제7대 의장
1992년 5월 1일 ~ 1994년 5월 29일
서명
링크
[ 펼치기 · 접기 ]
부모 아버지 빌헬름 호네커
어머니 카롤리네 호네커
배우자 샤를로테 샤누엘 (1946~1947, 사별)
에디트 바우만 (1947~1953, 이혼)
마고 호네커 (1953~1994)
자녀 슬하 2명
학력 베를린 중앙 정치학교 (수료)
종교 무종교 (무신론)
소속 정당 라트 연방 사회민주당
사상 마르크스-룩셈부르크주의 (보수파)
군사 경력
병과 보병 (정치 장교)
복무 붉은 군대 (프로이센 군)
1940년 ~ 1944년[1]
최종 계급 붉은 군대 프로이센 군 중위
참전 제2차 세계대전

개요

라트 연방의 정치가. 라트 연방 사회민주당의 제15대 중앙서기국 서기장과 당 의장을 지냈으며, 라트 연방의 7대 최고지도자를 역임하였다. 재임 도중 미국과의 파워게임을 통해 미국과 제국주의 진영을 굴복시키고 사회주의 진영의 승리로 냉전을 끝낸 지도자로 기억된다. 그의 정책은 데탕트와 장기적 침체 국면에 빠져 있던 라트 연방에 다시 활기를 가져왔다고도 평가받지만, 엄격한 마르크스-룩셈부르크주의와 보수적 통치로 인하여 부정적인 평가 역시 병존하고 있다.

생애

젊은 사회민주주의자

1912년 8월 25일 독일제국 자를란트 주 노인키르헨에서 광부이자 공산주의자인 빌헬름 호네커(Wilhelm Honecker, 1881–1969)와 카롤리네 카타리나 바이덴호프(Caroline Catharina Weidenhof, 1883–1963) 부부의 4번째 자녀로 태어났다. 그의 6남매 중 첫째인 카타리나(Katharina, 1906–1925), 둘째인 빌헬름(Wilhelm, 1907–1944), 막내인 카를로베르트(Karl-Robert, 1923–1947)는 다들 요절했고 셋째인 프리다(Frieda, 1909–1974)와 다섯째 게르트루트(Gertrud, 1917–2010)만이 에리히와 함께 오래 살아남았다.

그는 유년기에 1919년 독일 혁명을 경험했으며, 자연스럽게 아버지를 따라 라트 연방 사회민주당의 지지자로 거듭났다. 또 그가 어린 시절 프랑스 정부가 베르사유 조약 미이행을 이유로 루르 지역을 무력으로 점거해 광부인 아버지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는데, 이 역시 그의 강경한 마르크스주의 성향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는 10살 생일 직후 스파르타쿠스 연맹 비벨스키르헨(Wiebelskirchen) 지구 소년단에 들어갔다. 1926년, 14살의 나이로 사회민주당의 청년 조직인 젊은 사회주의자(Jusos)에 입단했고 2년 후인 1929년에는 정식 사회민주당이 되었다.

청년 조직에서 활동

1930년대부터 사회민주당에서 촉망받는 젊은 정치가로 주목받았던 호네커는 당 내에서 개혁주의에 반대하는 좌파로서도 두각을 드러냈다. 그는 2차 세계 대전 때 참전하여 정치장교로 동부전선에서 싸웠는데, 우크라이나 서부 공세 도중 러시아군의 포로로 잡히기도 했다. 그는 1942년부터 1944년까지 2년간 시베리아의 강제 형무소에서 러시아의 잔혹한 고문과 강제노동에 시달렸지만, 그것은 호네커의 의지를 꺾지 못했고, 오히려 꺾이지 않는 신념과 의지로 감옥에서 동료 독일인들에게 귀감이 되기도 했다. 호네커는 라트 연방 측에서 대대적으로 선전되었고, 1944년 라트 연방군이 호네커가 수감된 형무소를 해방시켰을 때 그는 이미 라트 연방에서 가장 유명한 청년 사회민주주의자 중 한명이 되어있었다.

종전 후, 그는 베를린 중앙당에서 사회민주당의 당무를 맡았으며, 사회민주당 청년 조직의 수장을 1946년부터 1955년까지 약 10년간 지내며 차기 지도자로서 입지를 굳혀 나갔다. 그는 자연스럽게 파울 요제프 괴벨스의 보수적인 파벌에 속해있었고, 당내 개혁주의의 반대파로 명성을 얻었다.

1968년 전국적으로 일어난 반관료 투쟁 당시, 호네커는 괴벨스의 편을 들어 시위를 비판하고 개혁주의를 배격해야한다는 입장을 냈지만, 이는 청년당원 사이에서 심하게 인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중년 당원이 되어있던 호네커는 보수파의 대표격인 인사로 찍혀서 루트비히 에르하르트의 정권과 헤르베르트 프람의 정권에서 중책을 맡지 못했고, 연방 건설부 장관 등의 한직을 전전해야했다.

정권을 잡다

1972년부터 1980년까지 정권을 잡은 헤르베르트 프람의 정권은 라트 연방의 사회를 근본적으로 수정하는 좌파적인 개혁을 여럿 내놓았지만, 두 차례에 걸친 석유 파동과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인해 정권의 지지도는 점차 하락했다. 더구나 프람의 개인 비서관 중 한명이 MI5의 요원이라는 사실이 발각된 귄터 기욤 사건이 터지면서, 프람은 내부적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었다. 결국 1980년 라트 연방 사회민주당 제24차 대회에서 프람은 서기장 3선을 포기했다. 호네커는 보수파의 거두로서 자연스럽게 차기 서기장 주자로 주목받았으며 내부 표결에서 잡음 없이 개혁파의 브루노 크라이스키, 좌파의 울리케 마인호프를 누르고 서기장으로 선출되었다.

최고 지도자로서 정책

내부 정책

주요 정강은 보수적 통치로의 회귀였다. 파울 요제프 괴벨스의 퇴진 이후 독일의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었는데, 각 지역의 코뮌 설치를 통한 반수정, 반관료 투쟁의 활성화, 동성애 허용, 성전환 수술 허용, 대마초 등 오락용 약물 허용, 해외 여행 자유화 등이 그러한 정책의 예시였다. 전반적으로 전위당의 역할보다 대중의 자발적 투쟁이 혁명에 있어 중시되었다. 그러나 이로 인한 사회적 혼란과 생산성 저하, 극좌적 경향성 대두 등이 사회적 문제로 나타났고, 1970년대 후반에는 이것을 해결해야한다는 요구가 연방 전체에 있어 퍼져있던 상황이었다.

호네커는 취임한 즉시 프람 시기의 정체된 노선에 수정을 가하면서 노동자들의 꾀병이나 무단결근을 근절하기 위한 노동 규율의 확립, 경제적 탈집중화와 같은 실험적인 경제개혁 등으로 경제 생산력의 향상을 꾀했다. 비밀 경찰이 아무 집이나 쳐들어가서 무단 결근자를 잡아 넣었고 상습적 무단 결근자는 가혹한 노동 현장으로 재배치되었다. 노동자들의 불만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무단 결근에 대한 문제의식이 높았던 연방 내에서 이러한 정책은 환영을 받았다. 이 때 실시한 경제개혁의 영향으로 헤르베르트 프람의 정권 중후반기 내내 하락한 경제성장률이 반등해서 1988년까지 라트 연방의 경제성장률은 8%대를 기록하며 고질적인 성장률 저하 문제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해외여행 자유화 등의 조치는 유지되었지만 약물의 오락적 사용은 금지되었으며, 프람 정권 말기 주요 사회 문제로 대두된 성매매의 만연화도 조직화된 성매매를 최대 15년의 징역에 처하는 범죄로 규정해 다시 엄격하게 규제하였다. 또한 성전환 수술 역시 절차가 까다로워졌고 프람 정권 시기 점진적으로 허용된 종교의 자유 정책 역시 철회되어 기독교는 가혹한 탄압을 받았다. 전반적으로 노동자들의 자주관리, 반관료 투쟁이라는 "좌파적인" 노선이 퇴조했고, 다시 중앙당의 결정에 지역당이 따르는 탑다운 방식의 통치가 정형화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학문의 자유가 폭넓게 허용되기도 하였다. 1968년 반관료 투쟁의 여파는 대학에도 당연히 미쳤으며, 관료화된 학교 커리큘럼을 거부하고 교수를 린치하는 일이 1970년대 내에는 비일비재하게 이루어졌다. 교권이 후퇴했고 기본적인 이공 과학까지도 정치적인 영역의 영향을 받아 그 영향력이 퇴보했다. 호네커는 이를 극좌적 편향이라 비판하고 이공 학문은 물론 정치, 철학, 역사 등 각종 학문에 있어 그 독자성과 과학성이 엄밀하게 보장받아야한다고 주장하였다. 비록 학생회의 자율성은 줄어들었지만, 동시에 교수와 학문을 향한 반우파 투쟁 역시 감소하며 라트 연방의 기초 학문은 다시 부흥할 수 있었다.

또한 비밀경찰을 활성화해 인민 감시 통제를 강화했으며, 제국주의 간첩에 대한 강도 높은 색출 작전도 진행되었다.

제국주의와 맞서다

서기장 퇴임 이후

1988년, 건강상 악화의 이유로 서기장 3선을 포기하고 평당원으로 물러났다. 후임자는 자신과 비슷한 성향의 보이트케 야루첼스키로 지명되었다. 그의 퇴임 이후 1년만에 제국주의 국가들이 무너지고, 3년 후에는 영국 해체까지 일어나면서 호네커의 강경한 반미 노선이 옳았음이 다시 한번 입증되기도 했다.

그는 퇴임 이후 대부분의 시간을 아내와 함께 고향 노인키르헨에서 보냈으며, 가끔 당의 원로로서 목소리를 내는 일 외에는 뚜렷한 공개적 행보를 보이지 않았다. 1992년 제27차 대회에서 헤르베르트 프람이 당 의장 직에서 물러난 이후 상징적 국가원수 직위인 당 의장으로 추대되기도 했으나, 당 의장으로서 한 일은 거의 없었으며, 노인키르헨의 개인 목장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국가위원장으로서의 실무도 사실상 보이트케 야루첼스키 서기장에게 모두 맡겼다. 말년에는 칠레와 독일을 오가며 요양 생활을 하다가 1994년, 81세의 나이로 고향에서 숨을 거두었다. 그의 숙적 헤르베르트 프람이 사망한 지 2년 만이었다.

평가

긍정적 평가

부정적 평가

어록

„Herr Reagan, reißen Sie diese Mauer nieder!“
레이건 씨, 이 벽을 허무시오!
„Wie erkennt man einen Kapitalisten? Nun, es ist jemand, der Smith und Hayek liest. Und wie erkennt man einen Antikapitalisten? Es ist jemand, der Smith und Hayek versteht.“
자본주의자들은 애덤 스미스와 프리드리히 하이에크를 읽은 사람들이다. 반자본주의자들은 애덤 스미스와 프리드리히 하이에크를 이해한 사람들이다.
„Sowohl Ratsunion als auch die US-Verfassung garantieren Chancenfreiheit. Der Unterschied besteht darin, dass Ratsunion auch Freiheit nach einem Scheitern garantiert.“
라트 연방과 미국 헌법은 모두 기회의 자유를 보장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라트 연방은 실패 이후의 자유도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Eine Rezession ist, wenn Ihr Nachbar seinen Job verliert. Eine Depression ist, wenn Sie Ihren verlieren. Und eine Erholung ist, wenn der Kapitalist seinen verliert.“
불경기는 당신의 이웃이 일자리를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황은 당신이 일자리를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기 회복이란 자본가가 자신의 직업을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Der Sozialismus ist nie mehr als eine Generation vom Aussterben entfernt. Wir haben ihn nicht durch das Blut an unsere Kinder weitergegeben. Wir müssen dafür kämpfen, ihn schützen und weitergeben, damit sie dasselbe tun, sonst werden wir eines Tages unsere letzten Jahre damit verbringen, unseren Kindern und Kindeskindern zu erzählen, wie es einst in der Sozialistischen Weltrepublik war, als die Menschen frei waren.“
사회주의가 말살되는 데에는 단 한 세대도 걸리지 않습니다. 사회주의는 우리 후손들에게 혈통을 통해서 유전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회주의는 쟁취해야하며 지켜야 되고 사회주의 세계 공화국의 후손들도 그런 자유를 누리라고 물려주는 것입니다.

소속 정당

소속 기간 비고
라트 연방 사회민주당 1929 - 1994 정계 활동

저서

제목 연도
《평등으로의 길》
Weg zur Gleichheit
1966
《반관료 투쟁 비판》
Kritik am antibürokratischen Kampf
1973
《미국: 착취와 파시즘의 악의 제국》
Amerika, ein böses Imperium der Ausbeutung und des Faschismus
1982
《회고록: 마르크스주의, 반미주의 그리고 국민을 위한 나의 삶》
Memoiren: Mein Leben im Kampf für Marxismus, Antiamerikanismus und das Volk
1999
(사후 출간)

여담

  • 전임자와 달리 사생활에 있어 추문이 없었으며, 개인적으로 소탈하고 검소하게 살아 많은 당원들의 귀감이 되었다. 일반적인 당원에게 지급되는 허름한 아파트에서 30년 넘게 살았고, 은퇴 후 당의 배려로 고향에 작은 개인 목장을 가진 것 정도가 그가 누린 최대의 사치였다고 한다.

  1. 복무 기간 중 절반 이상을 포로로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