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브레 | 위키 ] 문서심의분쟁조정위원회 公式 出帆
2023년 12월 2일 토요일 제2호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명패 정부과천청사에 위치한 대한민국 방송통신위원회의 명패이다. 본 기사와는 관계없다.
위원장 리조니...
이하 위원들 전원
위키내 중립적
인사로 구성완료
이브위키 운영협의회는 지난 11월 19일 규정관리자 Sakura가 제출한 이용자공익ㆍ분쟁조정심의위원회 규정 전부 개정규정안을 운영협의회에서 심의 의결하였다.
이번 개정의 요지는 종전의 있던 이용자공익ㆍ분쟁조정심의위원회의 명칭을 문서심의·분쟁조정위원회로 개칭하고 그 권한을 확대하여 사용자 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문서에 대한 심의 권한을 부여하는 게 요지이다.
개정안 통과 후 책임관리자가 사용자:Valdemaro Ligioni를 제3대 문서심의·분쟁조정위원장에 임명하였다. 책임관리자는 위원장 임명에 앞서 위원장 내정자에게 "사용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일해달라"라고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 인선에 관해서는 책임관리자 임명분에는 '사용자 Rainbow'를 민선관리자 임명분에는 '사용자:쟤'를 임명하였다. 문서심의·분쟁조정위원장 지명분은 '사용자:은혜누나'와 '사용자:Sakura'를 임명하였으나 둘 다 사임하여 '사용자:SPY'와 '사용자:Communist 1968'을 지명하였다.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위원회는 위원회의 업무인 문서심의와 분쟁조정에 관해서 불온한 사용자에 대한 업무영역이지 보통의 사용자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이라 밝혔다. 또한 "우리 위원회의 업무는 '안정'이며 위키 질서를 안정화하고, 위키의 근간인 사용자를 보호하며, 공안을 키는 것이다'라며 사용자 보호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였다.
문서심의·분쟁조정위원회 출범에 앞서 이브위키 운영협의회는 위원회를 통해 위키 서비스 질 향상이 기대된다 밝혔다.
은혜누나 기자